속초 벚꽃 구경의 성지인 영랑호를 지나 동명항 구경을 한 후 동명항 근처에 있는 아바이 마을로 향했어요. 동명항 근처라서 쉽게 방문할 수 있었습니다. 영랑호 한 바퀴를 돌고 동명항, 영금정 해돋이 전망대까지 걸어 다닌 터라 발이 꽤나 아파 공유 전동 킥보드를 이용해 도착했습니다.
속초의 시내버스는 관광친화적이지 않고 대부분 지역주민들이 속초 시내에 접근하기 편한 노선으로 되어 있고 관광지와 연결되는 시내버스 노선의 경우 배차시간이 길어 여행을 효율적으로 할 수 없었습니다. 이럴 때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가 유용했습니다.
강원도 속초의 벚꽃 명승지 - 영랑호, 인생샷 스폿 알아가자.
- 속초에서 나는 제철 해산물과 대게, 킹크랩을 점심으로? 영금정엔 어떤 전설이 전해질까
- 시내버스 대기 시간 20~30분, 택시 타긴 가까운 거리. 애매한 상황에 이용하면 좋은 PM
- 목차
1. 강원도 속초 주말여행 - 아바이 마을
2. 강원도 속초 봄 여행 - 아바이 마을 즐길거리
3. 아바이 마을 주차장
4. 강원도 속초 청호 해변
5. 아바이 순대와 오징어순대
6. 아바이 마을 공중 화장실
7. 아바이 마을 근처 또 다른 즐길거리
8. 강원도 속초 여행 - 아바이 마을 평점
9. 속초 아바이 마을 위치
강원도 속초 주말여행 - 아바이 마을
아바이 마을은 실향민들이 이주하며 형성된 마을이에요. 현재는 마을의 느낌보다는 아바이 순대를 판매하는 맛집 골목 같은 느낌으로 변했지만 아직까지 음식으로 명맥을 잊고 있죠. 함경도 실향민들이 많이 거주했다고 해서 아바이 마을로 불려졌어요. 아바이란 단어는 함경도 방언으로 나이 많은 남성을 의미해요. 50년 6.25 전쟁으로 피난 내려온 함경도 실향민들이 집단으로 정착하 마을이죠. 지금은 세대를 거듭해 장사하시는 분들 대부분 실향민들의 자식들이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곳 실향민들은 잠시 기다리면 고향에 돌아갈 수 있으리란 희망을 품고 임시로 정착하며 마을 만들었어요. 이런 마을들이 신포마을, 정평마을, 홍원마을, 단천마을, 행고치마을, 신창마을, 이원마을 등 집단촌을 형성했다고 합니다.
강원도 속초 봄 여행 - 아바이 마을 즐길거리
옛날에는 갯배를 이용해 접근했어야 했는데 설악대교가 개통됨에 따라 자동차로 편리하게 접근이 가능해졌습니다. 도보 여행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설악대교 육교를 이용해 접근할 수 있고 엘리베이터도 있어 편리하게 마을로 갈 수 있었습니다.
속초 시외버스 터미널, 동명항 방향에서 아바이 마을을 방문할 예정이라면 이마트 방향으로 설악대교를 건넌 후 되돌아와야 방문이 가능합니다.
아바이 마을 주차장
차를 가지고 오신 분들이라면 주차장이 항상 문제죠. 다행히도 아바이 마을에는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 주차문제가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곳이었습니다. 설악대교에서 나와 속초 국제 크루즈 터미널 방향으로 직신 후 다시 아바이 마을 방향으로 우회전하면 청호해수욕장으로 가는 길이 나와요. 청호 해수욕장 근처로 가시면 위 사진처럼 주차장이 나옵니다.
강원도 속초 청호 해변
주차장에서 하차하면 바로 보이는 해변입니다. 속초 청초호는 석호로 영랑호와 강릉 경포대와 같은 호수이죠. 청호해수욕장은 청초호 관문에 있는 작은 섬으로 되어 있는 곳입니다.
아바이 순대와 오징어순대
아바이 마을에는 아바이 마을답게 아바이 순대와 속초에서 유명한 음식은 오징어순대를 판매하는 식당들이 즐비하게 들어서 있습니다. 종묘사직의 나라답게 가게 곳곳에 원조가 붙은 간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식당들은 오전 9시부터 밤늦게는 오후 11시까지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아바이 순대는 함경도 지방의 음식으로 당면순대와 달리 찹쌀이 들어가고 직경이 커 푸짐하다고 느낄 수 있어요. 당면수대와 달리 고급스러운 맛이 나죠. 원래는 양념장에 찍어먹는 방식이었는데 속초로 오며 냉면에 넣어 먹던 명태 회무침이 같이 나오게 되었다고 해요.
오징어순대는 오징에 내부에 소를 넣고 쪄서 만드는 방식이에요. 오징어순대를 볼 때면 항상 요리학원에서 배웠던 북한 음식 명태순대가 떠 올라요. 오징어순대는 설이 많아요.
속초에서 만들어진 음식이란 설과 실제 북한에서도 만들어 먹었다는 설이 있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대창으로 만든 순대를 아바이 순대라고 믿고 싶지만 명태순대란 음식이 있으니 오징어순대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이 큰 무리가 되진 않을 것 같네요.
아바이 마을은 순대만 판매하지 않아요. 속초에서 유명한 새우튀김도 판매하고 생선구이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한국 관광지에 항상 있는 '벌떡주'가 보이기도 했어요.
아바이 마을 공중 화장실
아바이 마을에는 공중화장실이 있었습니다. 주차장 근처에 있어 식당을 이용하지 않는 단순 여행객이나 여름 해수욕장을 이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준비된 것 같았습니다.
- 이곳에서 점심식사를 해도 되지만 일본 라면을 선호하는 사람이라면 이곳을 방문해 보세요.
현재 아바이 마을은 마을이란 느낌보다는 아바이 순대를 파는 먹자골목의 느낌이 강해요. 시간이 흐르며 함경도 실향민들의 마을이란 느낌은 많이 퇴색되었지만 그 지역의 출신인 음식이 그나마 명백을 유지하고 있죠. 더 의미가 퇴색되기 전 희미하게 남아 있는 실향민들의 음식을 먹어보는 것도 여행에서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아바이 마을을 구경 후 저는 바로 속초 중앙시장으로 이동했어요. 아바이 마을에서 속초 중앙시장은 걸어서도 방문할 수 있을 정도로 가까운 곳에 위치했습니다.
- 속초시 관광자원들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가성비 숙소 이용 후기
아바이 마을 근처 또 다른 즐길거리
아바이 마을 근처엔 갯배 탑승 체험을 할 수 있는 선착장이 있어요. 편도 대인 500원, 소인 300원입니다. 만약 청초호 방면에서 아바이 마을을 방문할 분들이라면 설악대교를 통해 돌아가시지 말고 해당 갯배를 이용하시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갯배 체험과 여행에서 시간적, 체력적 비용을 줄이세요.
아바이 마을을 구경 후 저는 바로 속초 중앙시장으로 이동했어요. 아바이 마을에서 속초 중앙시장은 걸어서도 방문할 수 있을 정도로 가까운 곳에 위치했습니다.
- 속초시 관광자원들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가성비 숙소 이용 후기
- 하단 댓글란 위에 있는 태그를 누르면 관련된 정보를 더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강원도 속초 여행 - 아바이 마을 평점
카카오 맵 2.9점
네이버지도 4.24점
속초 아바이 마을 위치
what 3 words - ///blazing.workouts.talkin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