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친구를 만나기 위해 동해를 방문했어요. 가을이지만 한낮에는 여름 못지않은 따가운 햇살이었고 바람은 시원하게 불어 샤워기 따뜻한 물과 차가운 물 그 중간 같은 아주 좋은 날씨였어요. 기분 좋은 날씨 여행했던 추억을 살릴 겸 동해에서 베트남 커피를 판매하는 카페를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강원도 동해시 천곡동 카페 - 베트남 향기(hương Việt)
베트남을 여행하면서 알게 된 사실인데 베트남은 한자 문화권이라 우리나라 한자음과 비슷한 발음들이 많았습니다. 간판에 한국어로 작게 베트남 향기라고 적으셨고 베트남 카페답게 큰 글씨로 베트남어 향을 의미하는 hương이 쓰여있었어요.
외관은 노란색 페인트가 발라진 나무로 꾸며져 있었어요. 아마도 베트남의 원색의 화려한 가게들을 그대로 표현하고 싶으셨던 것 같아요.
베트남 음료를 판매하는 카페답게 연유 커피(카페 쓰어다)나 코코넛 커피, 코코넛 주스, 백향과 주스 등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가게 입구엔 2~3개의 계단이 있어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분이나 장애인 분들이 접근하기 어려워 보였습니다.
베트남 향기 내부 모습
카페 내부는 천장을 파란색으로 벽면을 노란색으로 하셨습니다. 완전한 보색 대비로 꾸미셨다면 촌스러워 보였을 텐데 약간 옆의 색상을 사용하면서 베트남 특유의 인테리어 느낌이 났습니다. 가게 중간중간 베트남 관련 소품을 두어 베트남 현지 가게에 방문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 유아용 의자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유아 가족 방문객은 이용에 있어 다소 불편할 수 있어 보였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사진은 제 아쉬운 마음을 복기시키는 트리거가 되었습니다. 하노이 길가에서 판매하는 그림 중 여백에 오른쪽 하단 농을 쓰고 흰 아오자이를 입은 여성이 서서 자전거를 끌고 가는 그림이었는데 너무나도 구매하고 싶었었습니다. 하지만 어차피 공장에서 찍어 낸 그림일텐데라며 여행 마지막 종착지에서 구매하면 되겠지란 생각을 하고 돌아다녔는데 똑같은 그림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아직까지도 아쉬운 감정이 남아있었네요.
운영시간 및 전화번호
운영시간 : 월~토 11:00~18:00 일요일 휴무
전화번호 : 0507-1302-3260
동해 베트남 향기 메뉴 가격
기본적으로 이탈리아 베리에이션 커피들은 상당히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으셨어요. 고물가 시대에 이 가격으로 판매하시는 게 감사할 따름이었습니다. 이 가게에서 마음에 들었던 것은 사탕수수 주스인 느억 미아를 판매하시고 있으신 점이었어요. 여행기간 동안 습한 날씨에 지칠 때마다 당 보충으로 전신을 짜릿하게 만들어준 에너지 드링크와 같은 역할을 한 음료라 반가웠어요.
카페 판매 물품
베트남 연유 커피를 만들 수 있는 커피 드립기와 베트남 여행 선물 품목 상위권을 자치하는 g7 인스턴트커피, 베트남 인스턴트 라면과 코코넛, 잭 푸룻 과자를 판매하고 있었어요.
주문한 메뉴 연유 커피(카페 쓰어 다) 4,000원
베트남 연유 커피 기본은 따뜻하게 마시는데 마지막 '다'가 베트남어로 얼음을 뜻해 최종적으로 차가운 음료가 되는 것이에요. 잔에 연유를 넣은 후 베트남 커피 드리퍼를 올려 커피를 추출하고 연유와 커피를 섞은 후 얼음잔에 넣어 마시면 되었습니다. 커피 잔 받침대에서도 사장님의 디테일이 보이는 부분이었습니다.
베트남 커피는 특징이라면 미숫가루 저리 가라 할 정도의 고소한 풍미와 연유 덕분에 달달한 맛이 큰 특징입니다. 커피에 대해 문외한이지만 얄팍하게 알고 있는 상식으론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원두는 로브스타 종으로 향긋한 향보다 쓴맛이 강하다고 해요. 그래서 보통 설탕이나 연유를 넣어 달게 마시죠. 조승연 작가님이 티브이 한 프로그램에서 알려주었는데 베트남에서 원두를 로스팅할 때 프랑스 영향을 받아 소금과 버터를 넣어 로스팅하기 때문에 스모키 한 향이 난다고 했습니다.
베트남 향기 야외석 및 화장실
야외석은 가게 뒤편으로 문을 열고 나가면 있는데 더운 날씨와 유리창으로 들어오는 태양열 때문에 밖보다 온도가 더 높았습니다. 위의 사진과 같은 풍경과 더운 공기를 피부로 느꼈을 때 정말 베트남에 온 기분이 들어 오묘했습니다. 야외석을 지나 밖으로 나와 오른쪽을 보면 재떨이가 있어 흡연구역이란 것을 알 수 있었고 왼쪽으로 돌면 화장실이 있었습니다.
화장실의 경우 노란색으로 꾸며져 있어 예뻤고 악취 없이 깔끔하게 유지되고 있었습니다. 다만 남녀 구분된 화장실이 아닌 남녀 공용 화장실이라 여성분들이 이용하시기에 다소 불편할 수 있어 보였고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나 장애인 분들을 위한 손잡이가 따로 없는 점이 다소 아쉽게 다가왔습니다.
- 하단 댓글란 위에 있는 태그를 누르면 관련된 정보를 더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평점
카카오 지도 무
구글 지도 4.5점
네이버 지도 4.25
동해 천곡동 베트남 향기 위치
what 3 words - ///fines.happen.gangwa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