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MADISM/TIP

SKT E심(E-SIM) 셀프 개통하는 방법 - 해외 여행 첫걸음 데이터 로밍 보다 저렴하게

by 이타토즈 421 2023. 6. 5.

아이폰은 10(x) 시리즈부터 e 심과 물리심을 적용한 듀얼심을 제공했어요. 삼성 갤럭시는 한국에서 z플립과 z폴드 4시리즈부터 e 심과 물리심을 지원하며 듀얼심을 휴대폰을 출시했죠.

 

해외 출장이 잦은 사람

해외여행을 가는 사람

사업 및 업무 때문에 전화 통화를 많이 해야 하는 사람

업무적으로 만나는 사람과 사적으로 만나는 사람과 전화번호를 다르게 쓰고 싶은 사람 등 하나에 폰에 2개의 유심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많은 장점을 제공해요.

1. SKT E-SIM 셀프 개통

국토가 넓은 국가들은 대부분 듀얼 유심을 제공하는 휴대폰을 판매하고 있어요. 이통사 사업자가 넓은 국토에 망을 설치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에 각기 다른 이통사 유심을 넣어 빠른 무선 통신 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우리나라에 경우 국토가 상대적으로 좁기에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어요. 때문에 단일 유심 휴대폰만 출시가 되었죠 하지만 작년 9월부터 과기부에서 도입한다고 말이나 왔고 위에서 언급한 갤럭시 플립 4 폴드 4부터 적용이 되었어요. 아이폰의 경우 10시리즈부터 지원했기에 필요에 따라 알뜰폰 E 심을 개통해서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었죠.

2022.08.15 - [ITATOZ/모바일] - 드디어 보편화된 E-SIM, 삼성 갤럭시 플립 4, 갤럭시 폴드 4 적용 예상

 

드디어 보편화된 E-SIM, 삼성 갤럭시 플립4, 갤럭시 폴드4 적용 예상

한국에서는 단일 유심으로 그것도 물리심으로만 휴대폰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9부터 E심이 적용된 단말기를 한국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행을 좋아하는 저의 입장에

itatoz421.tistory.com

1) 물리심 개통자 E심으로 교체하는 방법

저는 최근 갤럭시 S23울트라 512GB로 휴대폰을 교체했어요. 현금 완납으로 약 60만 원대로 구매를 했습니다. 그렇게 저렴하지도 그렇게 비싸지도 않은 가격이지만 출고가 172만 원인 제품을 그 가격에 구매했으니 나름 만족스러워요.

2023.05.28 - [ITATOZ/모바일] - 삼성 갤럭시 s23 울트라 512GB 휴대폰 저렴하게(64만 원)에 구매한 후기 - 단통법은 악법이다.

 

삼성 갤럭시 s23 울트라 512GB 휴대폰 저렴하게(64만원)에 구매한 후기 - 단통법은 악법이다.

구매한 매장 정보는 공유하지 않습니다. 광고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마트 보다 홈플러스 양파가 저렴해 홈플러스에서 구매를 했다. - 합법 여름휴가를 위해 비행기 티켓을 알아보니 대한항공

itatoz421.tistory.com

최근 SKT에서  E 심 셀프개통을 하면 만 34세 이하는 다양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었어요. 저는 해당되는 사항이 없어 진행하지 않았지만 물리심으로 개통한 휴대폰을 E 심으로 바꿔야겠다고 생각했어요.

 

a. SKT 휴대폰 물리심 E 심으로 방법 SETP 1

물리심에서 e 심으로 교체하기 위해서는 우선 SKT 홈페이지로 가야 해요. 구글에 SKT를 검색 후 아래 사진과 같이 공식 홈페이지로 들어가 주세요.

skt e심 셀프 개통

홈페이지로 들어왔다면 상단에 보이는 것과 같이 T 다이렉트 샵 항목 내에 있는 ESIM을 눌러 들어가 주세요. 여담이지만 절대 T다이렉트 샵에서 휴대폰을 바꾸지 마세요. 휴대폰을 구매할 수 있는 가장 비싼 방법이에요.

b. SKT 휴대폰 물리심 E 심으로 방법 SETP 2

esim을 눌러 들어갔다면 휴대폰 IMEI을 입력하라는 창이 나옵니다. 휴대폰 IMEI는 휴대폰 단말기 고유번호로 쉽게 말해 단말기 당 부여되는 주민번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번호 덕분에 도난당했을 때 추적이 가능해요. 단 주의해야 하는 것은 물리심에 부여된 IMEI가 아닌 ESIM에 부여된 IMEI 번호를 입력해야 해요.

skt 듀얼심 개통 방법

c. SKT 휴대폰 물리심 E 심으로 방법 SETP 3 - 내 휴대폰 IMEI 번호 확인 방법

내 휴대폰 IMEI 번호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 아래와 같아요. 우선 휴대폰 설정으로 들어간 후 아래 왼쪽 사진에 보이는 것과 같이 휴대전화 정보를 눌러 들어가 주세요.

휴대폰 imei 번호 확인

휴대전화 정보를 눌러 들어가면 위 오른쪽 사진처럼 내 단말기의 IMEI 번호를 확인할 수 있어요. 위에서도 말했지만 홈페이지에 입력하는 IMEI번호는 eSIM IMEI번호를 입력해야 해요.

d. SKT 휴대폰 물리심 E 심으로 방법 SETP 4

개통하는 것에는 총 3가지의 방법이 있어요. 기기변경, 번호이동, 신규가입이 있어요. 저는 이미 개통한 유심이 있고 개통한 유심 정보를 단순히 e 심으로 바꾸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기기변경을 선택했어요. 저는 이제 skt만 써야 하기에 번호이동을 하지 못해요. 번호이동은 내 번호를 다른 통신로 이동한다는 의미예요. 제가 skt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은 최대 통신요금 할인을 55%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2022.05.08 - [ITATOZ/모바일] - 월 고정지출 줄이기 - SKT 온 가족할인

 

월 고정지출 줄이기 - SKT온가족할인

통신비 줄이는 방법 통신비를 줄이는 방법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요즘 각광받고 있는 방법이 자급제+알뜰폰으로 구매하는 방법이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이통 3사에 있는 상품을

itatoz421.tistory.com

e심 자가 개통하기

번호이동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KT, 엘지 u플러스를 이용하고 있던 분들이 SKT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해요. 현재 이용하고 있는 내 번호를 SKT로 옮긴다는 의미로 휴대폰 번호가 바뀌는 것을 의미하지 않아요. 기존에 다른 통신사에서 사용하다가 e 심을 skt로 개통하고 싶은 분들이 이용하면 돼요.

 

신규가입은 새롭게 개통하고 싶은 사람들이 해당하는 것이에요, 즉 휴대폰을 처음 개통을 하거나 번호를 바꾸고 싶거나 KT, LGU 번호를 이용하면서 SKT 번호를 사용하고 싶은 사람(듀얼 번호)들을 위한 항목이에요.

f. SKT 휴대폰 물리심 E 심으로 방법 SETP 5

본인이 원하는 항목을 선택 후 본인인증을 해주시면 됩니다. 가입자 이름, 가입자 주민번호, 기변 할 휴대폰 번호, 본인인증 방법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듀얼 번호 사용하는 방법

기기변경할 휴대폰 번호는 (skt 회원가입자 한에서) 회원 정보와 동일을 눌러주면 자동적으로 입력이 돼요. 본인 인증 방법으로 휴대폰 본인인증, pass 본인인증, 신용카드 본인인증 등이 있어요.

2022.07.17 - [ITATOZ/모바일] - 내 신분증(운전 면허증) 휴대폰에 넣어 다니는 방법 - 지갑이 어디 있더라(pass 인증 활용)

 

내 신분증(운전 면허증) 휴대폰에 넣어 다니는 방법 - 지갑이 어디 있더라(pass 인증 활용)

요즘은 온오프라인 결제를 휴대폰 하나로 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신분증만 휴대폰에 넣어 다니면 완벽히 지갑 프리 삶을 살 수 있는데 신분증은 어떻게 휴대폰에 넣어 다닐까요? 사진을

itatoz421.tistory.com

g. SKT 휴대폰 물리심 E 심으로 방법 SETP 5

위에서 빈칸을 다 입력 후 다음을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이 추가 정보를 입력해야 해요. 연락받을 수 있는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 주시고 주소 및 주 생활지역,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esim 개통 방법

g. SKT 휴대폰 물리심 E 심으로 방법 SETP 6

저는 판매자와 계약을 맺은 상태라 11월까지는 꼼짝없이 99 요금제를 이용해 야하기에 기존 요금제 그대로 이용을 했어요. 만약 약정이 끝났거나 유심만 개통하는 사람이라면 본인이 원하는 요금제를 선택해 개통하시면 됩니다. 현재 skt 0 청년 요금제 행사를 진행하고 있어요. 해당 행사는 만 34 이하 가입자만 가능해요.

 

대략적인 혜택은 데이터 최대 50gb 추가 제공, 커피 할인 50% 할인(월 1잔), 영화 50% 할인(월 1매), 로밍 50% 할인(바로요금제 이용 시)이에요.

skt e심 99요금제

현제 제가 사용하는 99 요금제 안에 포함된 부가서비스 혜택은 vip 멤버십, 데이터 쉐어링 유심 무료 개통 2대, v컬러링, 티. 타. 팩, 우주패스 all무료, 우주패스 life 무료, 웨이브 엔 데이터 프리미엄 무료가 제공돼요. 99 요금제 보다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하지만 skt 멤버십 vip라면 우주패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요.

 

2023.01.21 - [FinTech & TechFin/Mobile] - SKT 멤버십 VIP는 우주 패스 ALL이 무료입니다. 근데 이제 한 번만이 아니라 계속, - 실제로 내가 사용해 봤다. 후기

 

SKT 멤버십 VIP는 우주 패스 ALL이 무료입니다. 근데 이제 한 번만이 아니라 계속, - 실제로 내가 사

저는 SKT T플랜 맥스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어요. T 플랜 맥스 요금제는 월 10만 원이 청구되는 요금제죠. SKT는 월 79,000원 이상의 요금제를 사용하면 SKT 멤버십 VIP를 받을 수 있어요. 월 10만 원 요금

itatoz421.tistory.com

h. SKT 휴대폰 물리심 E 심으로 방법 SETP 7

모두 입력이 끝났다면 다음을 누른 후 아래 사진과 같이 약관 전체 동의를 눌러주세요. 만약 선택 사항에는 비동의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필수 항목에만 동의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skt 자가 개통 하기

약관 동의를 누르시면 개통이 완료가 돼요.

한국 번호 2개 사용하기

2) 개통 불가

이렇게 신청을 했는데 저는 개통이 불가능했어요. 휴대폰 기변을 한지 채 한 달이 안되었기 때문에 만약 개통을 하고 싶다면 판매자와 통화를 하라고 안내를 받았어요. 만약 e 심을 개통하고 싶다면 내달에 시도를 해야 한다고 알려주었어요. 만약 휴대폰을 최근에 기변 및 번이를 했다면 개통 한 달이 지난 후 신청을 하세요.

3) e 심 단점

물로 제가 실제로 사용한 것은 아니기에 정확하지 않아요. 먼저 e 심을 개통해 사용하고 있는 사람에게 들은 후기예요. 우선 e 심으로 교체 후 통화 품질 이슈가 있었다고 했어요. 음질이 좋지 않다거나 자주 끊어진다고 했었어요.

교통카드가 불가능하다고 했어요. 기존 교통카드는 휴대폰 유심에 있는 정보를 활용해 nfc단말기 인식 후 결제를 하는 시스템이에요 때문에 e심의 정보로 결제가 되지 않는다고 했어요 하지만 최근 삼성 페이를 통한 교통카드 결제는 e 심으로 개통해도 가능하다는 기사를 읽었어요.

2022.06.29 - [ITATOZ/모바일] - 삼성페이 교통카드 등록하는 방법 - 카드 프리 라이프

 

삼성페이 교통카드 등록하는 방법 - 카드 프리 라이프

교통카드도 삼성 페이로 해결하자! 요즘 오프라인 간편 결제가 활성화가 되고 편해졌죠. 가끔은 지갑을 집안에서 잊어버려 한참을 찾은 경험을 해보셨을 것 같아요. 삼성 페이는 오프라인 결제

itatoz421.tistory.com

4) 해외 출장 및 해외여행을 가는 사람에겐 필수 - 로밍 저렴하게 하기

메인 번호를 e 심으로 개통하면 해외 출장 및 해외여행을 가는 사람한테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에요. 다른 것은 아니고 로밍 요금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죠. 데이터 무제한 로밍의 경우 통신사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1일 1만 원이 청구돼요. "얼마 안 되네" 할 수 있지만 가입된 요금제 + 로밍 요금이 청구되는 것이죠 예를 들어 7만 원대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고 5일 데이터 무제한 로밍을 하면 내달 통신 요금으로만 12만 원이 청구가 됩니다.

 

만약 e 심으로 교체를 하면 기존에 사용하던 물리심 슬롯은 비게 돼요, 즉 전화 및 문자만 로밍 후 현지에서 물리심 발급 후 데이터를 사용하면 한국번호로 전화 및 문자를 모두 받고 길 찾기나 인스타그램 업로드 및 카카오 보이스톡 등을 부담 없이 현지 망을 이용해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이렇게 운영을 하면 부담 없이 해외에서 삼성페이 결제도 가능해져요.

2023.01.01 - [FinTech & TechFin/Mobile] - 체크카드, 신용카드 휴대폰에 등록하는 방법 - 갤럭시 삼성 페이 활용하기

 

체크 카드, 신용카드 휴대폰에 등록하는 방법 - 갤럭시 삼성 페이 활용하기

삼성페이는 2015년에 갤럭시 s6출시와 함께 공개된 온/오프라인 결제 시스템입니다. 실물 카드를 등록해 휴대폰으로 결제를 할 수 있죠. 삼성페이는 애플페이와 달리 MST와 NFC결제를 지원해 대한

itatoz421.tistory.com

아이폰 10 및 갤럭시 폴드 4, 플립 4 이후 출시된 휴대폰을 가지고 있는 분들 중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메인 번호 유심을 e 심으로 교체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알뜰폰 요금제 한 곳에서 비교하기

2023.08.06 - [ITATOZ/모바일] - 모요 알뜰폰 요금제 비교 플랫폼 이용후기 - 다양한 알뜰폰 요금제 한 곳에서 비교해 가장 최저가 가입하기

 

모요 알뜰폰 요금제 비교 플랫폼 이용후기 - 다양한 알뜰폰 요금제 한 곳에서 비교해 가장 최저

최근 SKT 물리심을 e 심으로 변경했어요. 갤럭시 z플립 4, z폴드 4부터 이제 삼성 갤럭시도 e 심을 지원해 e 심과 물리심을 활용해 번호 2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추후 여행할 때 e 심

itatoz421.tistory.com

- 하단 댓글란 위에 있는 태그를 누르면 관련된 정보를 더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