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동단에 있는 우리나라 섬 울릉도 / 독도 울릉도 독도는 어떻게 입도할까요? 차량 선적은 어떻게 할까요? 울릉도는 비용도 많이 들고 울릉 공항에 생기기 전까지 입도할 수 있는 방법은 배를 타고 가는 방법이 유일합니다. 배를 탑승할 수 있는 도시는 총 4개로 강원도 강릉, 동해 경상북도 울진 후포, 포항, 포항 영일만이 유일합니다.
강릉 안목항 / 동해 묵호항 노선은 봄, 여름, 가을까지 만 가능하고 울진 후포와 포항 포항항, 영일만은 겨울에도 입도가 가능합니다. 후포와 영일만은 차량 선적이 가능한 선박이 다닙니다. 포항은 울릉크루즈로 가능하고 울진 후포는 플라워호가 가능합니다.
그중 이번 후기는 대아 고속 해운, 에이치 해운의 플라워 호입니다.
- 울릉도 입도하는 방법 전국 도서 여객선 예약 하는 방법 여객 운임을 얼마일까?
- 포항 여일만 울릉 크루즈 이용 후기
- 결항 가능성 높은 날 미리 파악해 울릉도 예약하는 방법
저는 나오면서 저장을 했기에 역으로 설명드립니다. 울릉도에서 나가는 사람보다는 들어가는 사람이 많으니까요.
울진 후포 울릉도 입도하는 방법 - 에이치 해운 플라워 호 탑승 후기
울진 후포 여객선 터미널은 현재 서울에서 후포항까지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후포항으로 가실 분들은 해당 셔틀 편을 이용하면 편하게 도착할 수 있습니다. 셔틀 예매는 hupobus.com에서 예매를 하시면 됩니다.
서울 후포항 셔틀버스 정차지 와 시간표
서울은 영등포 신세계백화점 IBK 기업은행 앞과 시청역 5번 출구, 잠실역 3번 출구 앞에서 탑승이 가능합니다. 경기도는 죽전 간이 버스 정류장, 신갈 간이 버스 정류장에서 탑승이 가능하고 천은 천안 톨게이트 하늘공원장례식장, 청주는 청주 IC 부근 석소 휴게소에서 탑승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문의는 에이치 해운에 문의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에이치 해운은 울릉도뿐만 아니라 인천-백령도 노선도 같이 운영하고 있는 선사입니다.
울진 후포 - 울릉도 사동 - 울진 후포 이동 소요시간
약 4시간 ~ 4시간 30분
에이치 해운 울릉도 후포항 고객센터 전화번호
1644-9605
화물 차량 예약전용
010-4933-4559
셔틀을 탑승하고 하차하게 되는 모습입니다. 후포 여객선 터미널 파란 글씨 아래쪽이 여객선 터미널 입구입니다.
여객선 앞으로 택시 승강장과 주차장이 있습니다.
여객선 터미널 시설 내부로 들어오면 대합실이 있고 무인 민원 발급기가 있습니다. 국내 여객선 탑승하려면 국내선 비용기를 이용하듯이 본인 신분증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혹 신분증을 미쳐 가지고 오지 못했다면 현장에서 수수료 납부 후 초본 및 등본을 뽑아 탑승할 수 있습니다.
- 신분증 잊어버리지 않고 수수료 없이 본인 인증하기 대한민국 정부 모바일 신분증 ic 운전면허증 휴대폰에 넣는 방법
- 주민등록증 휴대폰에 넣는 방법
울릉도 후포 여객선 터미널 플라워 크루즈 발권하기
대합실로 들어오면 맞은편 매표소와 매점 & 커피가 있습니다. 간단한 의약외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티켓 발권은 예약한 출항시간 1시간 전부터 가능하고 마지노선은 출항 30분 전까지 가능합니다.
발권이 완료되면 매점 오른쪽에 있는 문으로 건물을 나와 탑승하게 됩니다. 썬 플라워 크루즈는 울릉 크루즈와 달리 차량 선적입구와 여객 탑승 입구가 똑같아 여객 승객부터 탑승하게 되고 차량이 탑승하게 됩니다. 차량 선적의 경우 울릉크루즈는 해운조합 직원들이 선적을 하게 되고 썬 플라워호의 경우 여객 이용 승객이 집적 선적을 하게 됩니다.
울진 후포항 위치
What 3 words - ///chest.initiating.budgie
울릉도 사동항 - 입도를 했다면 출도도 해야 하니까
썬 플라워 호를 이용해 울진에서 출발한다면 울릉도 사동항에 하선하게 됩니다. 울릉도 사동은 아직은 개발이 많이 되지 않은 곳입니다. 하지만 울릉공항이 들어서는 위치기 때문에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은 지역입니다.
울릉도 사동항 여객선 터미널 내부
입구로 들어가게 되면 입구 오른쪽 농협 ATM이 있습니다. ATM을 지나 문을 열고 들어서면 아래 오른쪽 사진처럼 대합실이 나오게 됩니다.
오른쪽 사진 오른쪽으로 돌게 되면 여객선 발권할 수 있는 카운터가 있습니다. 왼쪽으로 울릉 크루즈 선사 발권 가능 카운터가 있고 오른쪽에는 후포로 나가는 에이치 해운의 발권 카운터가 있습니다. 사진 상 왼쪽에 있는 것은 매점으로 멀미약도 함께 판매하고 있습니다.
울릉 사동항 부대시설
여객선 터미널을 나오면 오른쪽에 아래 왼쪽 사진처럼 부대시설 건물이 있습니다. 해당 시설에는 1층 울릉도 여행자 센터와 특사물을 판매하는 장터가 있습니다. 2층에는 미당으로 식당이 있고 4층에는 미당 카페가 있습니다.
1층으로 들어서면 가장 왼쪽에 있는 사진처럼 오른쪽에 매장이 있고 왼쪽에는 여객 휴게실이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여객 터미널 대합실에서 대기하거나 이곳에서 대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여행자들을 위해 테이블에 콘센트가 있어 노트북 작업이나 휴대기기 충전을 할 수 있었습니다.
물품 보관소도 있었지만 휴게실 방향은 이용이 불가능했고 엘리베이터 방향에 있는 물품보관소는 이용가능했습니다.
울릉도 사동항 위치
what 3 words - ///tendons.flourishing.minivans
에이치 해운 울릉도 사동 - 울진 후포 썬플라워 호 이용 후기 및 좌석 종류 컨디션 리뷰
탑승 시간이 다가와 탑승을 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출항 시간 1시간 전부터 승선이 가능했습니다. 차량 선적 입구와 동일하기 때문에 사람 먼저 탑승을 시작했습니다.
탑승 직전 선사 직원이 발권 및 신분증 검사를 합니다. 탑승하기 전 손에 들고 있으면 좀 더 빠른 탑승이 가능합니다.
입구를 통과하게 되면 차량 선적 데크로 들어가 됩니다.
직원 안내에 따라 2층 차량 선적 데크로 이동하게 됩니다.
선적 차량을 고정하기 위한 샤클들이 바닥에 있기 때문에 발아래를 잘 살펴서 이동해야 했습니다.
대아 고속 해운 플라워 크루즈 페리 데크 시설 안내도
여객이 이용할 수 있는 데크는 4~ 5 데크였습니다.
4층에는 3등실(평상형, 일반석), 매점 카페테리아, 노래방, 2등실(침대 3인실)이 있었고 5층에는 2등(우등 좌석), 1등실(2인실)과 VIP실이 있었습니다.
썬 플라워 크루즈 4층 3등실(평상, 의자석), 2등실(침대석), 매점, 카페테리아 노래방 휴게실
여객실 들어오면 바로 아래 사진처럼 보입니다. 5층으로 올라가는 로비 계단이 나오고 계단 맞은편에는 1등실인 2인 객실키와 VIP실 카드키를 받을 수 있는 리셉션이 있었습니다.
가장 저렴한 3등실 의자석은 오른쪽 사진처럼 함미 쪽으로 가야 했습니다. 3등실 의자석을 가는 중간에 매점과 휴게실, 노래방이 있었습니다.
선플라워 호 매점 및 휴게실
매점과 휴게실을 지나 더 함미 쪽으로 들어가면 아래 사진처럼 3등실 의자석 여객 공간이 나왔습니다. 창문이 단 1도 없기 때문에 뱃멀미가 심하신 분들은 쉽게 멀미가 유발될 수 있어 보였습니다. 야외 데크로 나가는 입구 쪽에 비상시 사용하기 위한 카포크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선플라워 호 3등실 의자석
다시 로비 방향으로 나와 리셉션 뒤편에 있는 함수 쪽은 3등실 평상실과 2등실 4인 침대실이 있었습니다.
3등 평상 객실
3등 평상 객실은 호텔, 모텔 온돌방 형식이었습니다. 매트리스가 준비되어 있었고 창문이 있었습니다. 3등실 평상부터는 동해 망망대해를 바라보며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2등실 4인실 침대 객실
2등실은 침대가 들어가 있는 객실입니다. 울릉크루즈와 달리 침대에서 아직 어려운 높이의 침대였습니다. 울릉 크루즈느 원래 중국 청도 근처에 있는 석도 노선에 운영되는 배였기에 전 객실이 침대칸이고 6인실이라고 하더라도 침대에서 앉을 수 있는 높이였지만 플라워 호는 침대에서 누워있어야만 하는 높이였습니다.
4 데크 여객 휴게실
2등실 객실을 지나 함수 방향으로 좀 더 가면 여객 휴게실이 나왔습니다. 데크 하우스 가장 앞쪽이라 유리창이 있었습니다. 가장 넓은 넓은 창이 있었고 좌석과 매트리스가 있었습니다.
5 데크 2등실(우등 의자석)과 1등실 2인실과 VIP실
위에 선박 시설 안내도에 언급했듯이 5 데크에는 3등실 의자석 방향 쪽 2등실 우등 좌석이 있었습니다. 의자형태는 우등 고속버스 의자 형태 상위호환되는 정도였습니다.
5 데크 3등실 평상형과 2등실 4인 침대실 방향으로 1등 실과 VIP실이 있었습니다. 1등실부터는 리셉션에서 카드키를 받아야 입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진은 따로 첨부하지 못했습니다. 예상하기로는 2등실 침대칸에서 2층 침대가 아닌 단층 짐대로 되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4 데크 휴게실 위치에는 VIP실 있었습니다.
썬 플라워 크루즈 흡연실
울릉 크루즈의 경우 격실 내에 흡연 구역이 있었지만 선플라워 호는 함미 격실 외 5 데크 야외에 있었습니다. 2등실 의자석 오른쪽 왼쪽에 있는 문을 열고 나가면 되었습니다. 함미 방향 끝으로 나가게 되면 아래 사진처럼 흡연 구역이 나왔습니다. 망망대해를 바라보며 충전하는 니코틴은 남다릅니다.
5 데크 함미 전경
5 데크 함미로 나오게 되면 함선 최상층부인 조타실과 옥상으로 갈 수 있습니다.
울릉크루즈는 헬기 이착륙이 가능하지만 선플라워 호는 헬기 이착륙이 불가능한 선박이었습니다.
특별한 것은 없고 양쪽으로 선박 연돌이 있었습니다.
항해 중 올라가면 선박이 앞으로 나아감으로 인한 바람과 함께 연소된 선박유의 향기를 맡을 수 있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선플라워 호에서 바라본 울릉도 사동항의 풍경입니다.
선플라워 호는 출항을 하려면 YTL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4 데크 매점 카페테리아
크루즈 내에 있는 매점은 GS25 시가 들어와 있었습니다. 울릉크루즈도 GS25 시였습니다. 해당 매점에는 주류를 판매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울릉크루즈는 총 이동시간이 6시간 정도 소요되기에 판매했던 것 같습니다. 출항하기 전에는 오픈하지 않고 출항 이후에 매점을 오픈했습니다.
카페도 있기에 커피와 기타 차 종류를 주문할 수 있었고 대기업 즉석식품을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컵라면은 판매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커피는 아메리카노 기준 6,000원이었습니다. 맛은 6,000원이 아니었지만 역시 가두리 장사라 비 샀습니다. 그래도 원두와 머신을 사용해 음료를 뽑았습니다.
4 데크 화장실 및 샤워실
선플라워 호는 원래 고흥 녹동항에서 제주항 노선에 운영되던 배라 샤워실이 있었습니다. 울진에서 오전에 출발하고 울릉도 사동항에서 오후 1~2시쯤 출항하기에 이용할 기회는 크게 없다고 봅니다. 여름 4시간 동안 쾌적한 숙면을 위해서 이용할 순 있어 보입니다.
샤워실 이용을 위해 세면대가 있었고 샤워실 문 옆에는 공용 화장실이 있었습니다.
멀어지는 울릉도
5 데크 흡연실에서 바라본 모습
울릉도에서 오후에 출발하기 때문에 항해 중 동해 망망대해 일본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4 데크 함미 방향 주점
주류를 매점에서 판매하지 않아 술을 아예 판매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4 데크 함미 외부에 주점이 있었습니다. 테이블이 있었고 파전 같은 안주류를 주문할 수 있었습니다. 망망대해에서 먹는 술과 안주는 로맨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가격은 흘끗 봤는데 파전 15,000원으로 안주가격으로 적정했습니다. 다만 나오는 양이 얼마나 할지 모르겠습니다.
울릉 크루즈와 선플라워 호를 비교해보면 선플라워 호가 훨씬 쾌적했습니다. 아무래도 연식이 울릉 크루즈가 더 돼 보였습니다. 객실기준으로 봤을 때는 울릉 크루즈가 전 침대객실에 앉을 수 있는 케이지 침대라 훨씬 쾌적했습니다.
선플라워 크루즈를 이용할 때 가장 저렴하고 쾌적하게 이용하는 방법은 3등실 좌석으로 예약하고 휴게실로 가는 게 가장 좋아 보였습니다.
- 하단 댓글란 위에 있는 태그를 누르면 관련된 정보를 더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