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MADISM/경상북도

서울에서 최단 거리로 울릉도 / 독도 가는 방법, 강원특별자치도 강릉 안목 해변 안목항- 씨스포빌 씨스타 5호 탑승 후기

by 이타토즈 421 2023. 6. 27.

 2025년 울릉공항이 완공되어 비행기가 다니기 전까지 울릉도를 방문하는 방법은 선박이 유일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울릉도를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은 강릉 안목항, 동해 묵호항, 울진 후포항, 포항 영일만, 포항항이 있어요. 저는 그중 강릉 안목항을 이용해 울릉도를 방문했습니다.

 

제목에 서울에서 최단거리 강릉으로 말했지만 이것은 자차 기준이고 대중교통을 이용해 방문할 예정이라면 동해시 묵호항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강릉 안목항은 강릉 시외버스터미널 및 KTX가 정차하는 강릉항과는 거리가 꽤 멀기 때문이에요. 강릉시외버스 터미널 기준 안목항 까지 직선거리 약 6.5km이고 강릉역 기준 안목항까지는 직선거리 약 5km 정도가 돼요 그에 반해 동해 묵호역과 묵호항의 거리는 약 800m로 가깝죠 게다가 묵호역도 KTX가 정차를 하는 역이거든요.

1. 서울에서 최단거리 울릉도 / 독도 가는 방법

저는 강릉 안목항을 이용해 울릉도를 방문했어요. 강릉은 이미 피서 여행지로 유명하죠 게다가 안목은 커피로도 유명한 곳이에요. 강릉에서 울릉도를 가는 배편을 예약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해당 방법을 이용하면 선박운임을 확인할 수 있고 내가 원하는 날짜에 자유롭게 예매를 할 수 있어요.

2022.10.11 - [NOMADISM/TIP] - 한국해운조합 가보고 싶은 섬 앱 활용 - 울릉도-독도는 어떻게 갈까? / 자동차는 어떻게 실을까? 여객선 내가 원하는 시간대 예매 방법과 요금정리

 

한국해운조합 가보고 싶은 섬 앱 활용 - 울릉도-독도는 어떻게 갈까? / 자동차는 어떻게 실을까?

울릉도 / 독도는 배 예약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울릉도 / 독도 가는 배는 어디에서 출항을 할까요? 비행기는 항공사 홈페이지로 가거나 각종 여행사에서 잡아둔 티켓을 구매하면 되는데 선박과

itatoz421.tistory.com

내가 울릉도에 방문한 날 결항이 된다면 많이 슬프겠죠? 결항확률이 높은 날 피해 예매하는 방법을 아래 링크로 알려드려요.

2022.11.20 - [NOMADISM/TIP] - 날씨 앱 윈디(Windy.com) - 아뿔싸 결항이라니! 큰맘 먹고 준비한 울릉도 여행이 헛되지 않기 위해! 울릉도 결항될 확률 적은 날 예약하기

 

날씨 앱 윈디(Windy.com) - 아뿔싸 결항이라니! 큰 맘 먹고 준비한 울릉도 여행이 헛되지 않기 위해!

모처럼 큰마음먹고 준비한 울릉도 / 독도 여행, 기분 좋게 여객터미널에 도착해 발권을 하려니 결항! 즐거운 울릉도 / 독도 여행을 마치고 다음날 출근 위해 집으로 가려는데 결항! 아까운 내 연

itatoz421.tistory.com

참고로 육지에서 바로 독도로 가능 방법은 없어요. 독도를 방문하려면 무조건 울릉도를 방문 후 다시 울릉도 - 독도행 예매를 해야 이용할 수 있어요. 때문에 울릉도 - 육지 왕복 예매 후 독도로 가는 표를 예매를 따로 해야 해요. 독도는 무조건 왕복운임이에요.

 

 

1) 커피로 유명한 강릉 안목 해변

강릉은 커피로도 유명한 고장이에요. 특히 안목해변 해안선을 따라 카페가 즐비하게 들어선 관광지이죠. 물론 저는 이곳에서 스타벅스를 자주 이용하지만요. 아마 스타벅스가 가장 저렴한 곳이 일거예요. 커피로 유명한 안목해변엔 강릉항(안목항)이 있어요. 안목항은 안목해변 가장 남쪽에 위치했어요.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안목해변강원특별자치도 강릉 커피 거리 안목해변

2) 강릉항 주차장

울릉도를 강릉항으로 방문한다면 차를 가지고 입도할 수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자차를 이용해 강릉항에 방문했다면 주차를 해야 할 겁니다. 다행히도 안목항에는 넓은 주차장이 있어요. 울릉도를 방문하는 여행객들에게는 무료로 제공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여행기간 동안 노지에 주차하기 때문에 약간 걱정될 수 있지만 넓은 주차장이 준비되어 있다는 것만으로도 여행하는 사람에게 큰 위안이 될 거예요. 관광지에 제공되는 주차장 이용료는 비싸기 마련이니까요.

 

만약 자동차를 가지고 울릉도를 방문하고 싶다면 울진 후포항과 포항 영일만항을 이용해야 해요. 차를 가지고 방문하실 분들이라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2022.11.23 - [NOMADISM/TIP] - 결항 없이 울릉도 들어오고 나가기 - 일출과 일몰을 볼 수 있는 울릉 크루즈(포항 영일만 항구) 이용 후기

 

결항 없이 울릉도 들어오고 나가기 - 일출과 일몰을 볼 수 있는 울릉 크루즈(포항 영일만 항구)

결항 없이, 멀미 없이 울릉도 입도하고 출도 하는 방법 - 포항 영일만 울릉 크루즈. 울릉 크루즈는 원래 군산 - 중국 산둥지방 시다오(석도) 노선에 투입되던 국제 여객 크루즈 페리 선박이었었습

itatoz421.tistory.com

2023.01.11 - [NOMADISM/경상북도] - 울릉도 / 독도 가는 방법 - 울진 후포에서 울릉도 가는 방법 썬플라워 호 후기 에이치(H) 해운, 대아 고속 해운 이용 후기 설 명절 가족 여행

 

울릉도 / 독도 가는 방법 - 울진 후포에서 울릉도 가는 방법 썬플라워 호 후기 에이치(H)해운, 대

대한민국 동단에 있는 우리나라 섬 울릉도 / 독도 울릉도 독도는 어떻게 입도할까요? 차량 선적은 어떻게 할까요? 울릉도는 비용도 많이 들고 울릉 공항에 생기기 전까지 입도할 수 있는 방법은

itatoz421.tistory.com

울릉도 여행 강원도 강릉시 안목항강릉 안목항 주차장
강릉 안목항 울릉도 가는 방법

3) 강릉항 여객선 터미널

안목항 주차장과 강릉항 요트 마리나를 지나면 강릉항 여객 터미널에 도착하게 돼요. 강릉항 여객터미널은 여타 다른 여객선 터미널 보다 시설규모가 가장 작아요. 제가 방문했을 때 터미널 입구에 몇몇 사람들이 시위를 하고 있었어요. 글을 찬찬히 읽어보니 노조 결성 후 부당해고를 당했다는 시위를 하고 있었어요.

울릉도 자유 여행 강릉항 여객선 터미널

문을 지나 들어가면 아래 사진과 같은 매표소와 대합실이 나옵니다. 저는 위에서 언급한 방법으로 예매를 했고 신분증을 제시 후 발권을 했습니다. 발권시간은 출항시간 2시간 전부터 발권이 가능했어요. 비행기 국내선을 탑승할 때 신분증을 제시하듯이 여객선도 똑같이 신분증을 제시해야 했고 신분증이 없을 경우 무인 민원 발급기에서 등본을 떼어야 했습니다.

 

 

 

강릉에 신분증일 잊고 왔다면 귀찮게 무인민원 발급에서 수수료 700원을 지불 후 탑승해야 할 거예요. 이런 추가지출, 불상사를 막기 위해 휴대폰에 신분증을 넣어 다니세요. 신분증은 잊어도 사진을 찍기 위해 휴대폰은 무조건 가지고 가실 거잖아요? 이참에 아예 신분증을 휴대폰에 넣어 보관하세요. 대한민국 정부가 운영하는 앱이라 관공소에서도 본인 인증 시 사용이 가능해요.

2022.09.13 - [ITATOZ/모바일] - 휴대폰에 신분증(IC운전면허증) 넣기 - 정부가 인증하는 앱, 지갑 없이 일상생활 하기

 

휴대폰에 신분증(IC운전면허증) 넣기 - 정부가 인증하는 앱, 지갑없이 일상생활 하기

모바일 운전면허 앱은 대한민국 정부가 배포하는 공신력 있는 앱입니다. 즉, 크게는 관공서에서 작게는 경찰 티켓 받을 때 본인 인증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신분증(운전 면허증) - 대

itatoz421.tistory.com

울릉도 여행 가는 방법 강릉항

대합실 벤치 앞에 울릉도로 가는 표를 발권할 수 있는 매표소가 있어요. 못해도 출항시간 30전에는 발권과 탑승이 완료가 되어야 해요.

깅릉항 여객선 터미널 매표소

강릉에서 울릉도를 가는 선사는 씨스포빌이고 해당 노선의 선박의 이름은 씨스타 5호였어요. 씨스타 5호는 쾌속선으로 강릉 - 울릉도를 3시간 만에 도착할 수 있었어요. 동해시 묵항의 경우 2시간 40분으로 가장 짧아요.

씨스포빌 씨스타 5호

4) 씨스포빌 씨스타 5호 여객선 내부 모습

씨스타 5호는 2층인 여객선이었어요. 1층은 일반석이었고 2층은 우등석이었어요. 각 좌석의 차이라면 1층 일반석의 경우 등 받지가 고정이고 좌석이 붙어 있고 2층 우등석의 경우 등 받지 기울기가 가능하고 좌석이 일반석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컸어요. 위 링크로 제공한 예매 방법을 통해 금액을 확실 수 있고 각각 운임의 경우 크게 차이가 없었어요.

 

a. 1층 일반석

씨스타 5호 1층 일반석울릉도 독도 자유 여행 방법 씨스포빌 씨스타 5호울릉도 가는 여객선

짐의 경우 선미에 있는 화물칸과 여객칸 중앙에 위치한 물품보관 선반이 마련되어 있었어요. 아래위의 사진들이 1층 일반석의 모습이에요. 저는 뱃멀미를 하지 않은 탓에 크게 상관없지만 보통 배 멀리를 적게 하는 위치는 배 가장 뒤쪽 가운데일수로 안 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물론 이것도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확언할 수는 없어요. 멀미를 잘하는 사람이라면 어느 좌석이든 멀미를 하기 때문이에요.

 

1층 입구 근처에는 교통 약자석이 마련되어 있어 거동이 불편한 분들도 편히 이용할 수 있어 보였어요. 예매를 한 후 선사에 문의전화를 해 교통약자석 좌석을 이용할 수 있냐고 문의하면 된다고 승무원들이 알려주었어요. 문의 전화번호는 1577-8665에요.

울릉도 가는 방법울릉도 독도 가는 방법

b. 1층 일반석 매점

일반석 선미 쪽에는 매점과 화장실이 있어요. 매점에는 간단한 스낵류와 캠커피 및 원두커피를 판매하고 있었고 멀미약도 판매하고 있었어요. 미처 멀미약을 미리 복용하지 못한 사람이라면 해당 매점에서 구매 후 복용하면 되었습니다.

울릉도 여객선 매점

c. 1층 화장실 및 장애인 화장실 / 수유실

화장실은 매점 뒤에 위치했고 양쪽으로 갈라져 있었어요. 매점을 바라보는 기준으로 오른쪽은 남자화장실 왼쪽에는 여자화장실이었고 여자화장실 더 안쪽으로 장애인 화장실 및 수유실이 보였습니다. 

여객선 수유실 장애인 화장실울릉도 여객선 화장실

d. 2층 우등석

중앙 계단을 통해 2층으로 올라갈 수 있고 일반석 보다 미립자만큼 넓고 리클라이닝이 되는 좌석을 확인할 수 있어요. 모든 좌석에 물품을 올릴 수 있는 받침대가 있지만 가장 앞쪽 좌석에는 받침대가 없었어요. 대신 다리공간이 가장 넓었습니다. 허나 중요한 점은 2층 앞쪽 좌석은 멀미를 가장 잘할 수 있는 자리로 뱃멀미가 심한 분들은 무조건 피해야 하는 좌석이었어요.

강릉 씨스포빌 씨스타 5호 우등석울릉도 자유여행 방법

e. 2층 우등석 화장실

2층도 1층과 마찬가지로 선미 쪽에 화장실이 있었어요. 오른쪽에 남자화장실 왼쪽에는 여자 화장실이 있었습니다.

2층 우등석 화장실

5) 울릉도 반려동물 승선 방법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하는 인구가 늘고 있는 추세죠. 반려동물과 함께 강릉에서 울릉도를 방문하려면 몇 가지를 준비해야 했어요. 반려동물은 케이지에 넣고 선실 밖에 선미 쪽에 두고 탑승을 해야 했어요. 티켓 발권을 할 때 반려동물과 관련한 서류에 서명을 해야 했어요.

 

6) 독도 가는 방법

울릉도 관문인 항은 총 3곳으로 저동항, 도동항, 사동항이 있어요. 강릉에서 울릉도를 방문하면 하선하는 곳은 울릉도 저동항이에요. 그렇기에 저는 저동항에서 독도를 방문했습니다.

2023.06.22 - [NOMADISM/경상북도] - 광복절 연휴 최고의 여행지 독도 방문하기 - 독도 입도하는 방법, 씨스포빌 씨스타 11호 탑승 후기

 

광복절 연휴 최고의 여행지 독도 방문하기 - 독도 입도하는 방법, 씨스포빌 씨스타 11호 탑승 후

광복절 방문할 수 있는 최고의 여행지 중 하나는 독도가 아닐까 45년 광복을 맞이한 현재 올해로 78년이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일본이 우리나라의 주권을 침해하려고 하니 광복절 당일 독도를

itatoz421.tistory.com

- 하단 댓글란 위에 있는 태그를 누르면 관련된 정보를 더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7) 강릉 안목항 위치

what 3 words - ///취직. 먹는. 첨단

8) 울릉도 저동항 위치

what 3 words - ///접하겠다. 대척적. 대표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