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私)인의 사(思)설잡변

사료 먹지 않는 개(반려견 사료 거부) 해결 방법 후기-우리 집 반려견이 사료를 거부 했던 이유

by 이타토즈 421 2024. 3. 21.

사료를 먹지 않는 개, 반려견이 사료를 거부하면 주인은 참 골머리를 앓을 수밖에 없습니다. 저도 한동안 이 문제로 마음고생 많이 했습니다. 제 후기만 믿지 마시고 다양한 방법 중 하나쯤으로 생각해 주십사 합니다. 반려견이 사료 거부 하는 이유는 다양하게 있습니다. 저희 집 반련견의 경우 단순 편식에 의한 것이니 노령견이나 건강상의 이유로 사료를 거부하는 상황인 견주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정보일 수 있습니다. 저는 이 방법을 통해 3일 만에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사료 먹지 않는 개(반려견 사료 거부) 해결 방법 후기-우리 집 반려견이 사료를 거부 했던 이유

사료 거부하는 반려견 해결 방법 후기

저희 집 개의 경우 잘못된 식습관으로 생긴 사료 거부였습니다. 가족 중 마음이 약해 잘못된 식습관을 가지게 된 경우입니다. 강아지일 때 잘 먹던 사료를 성장하며 거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간식을 많이 주거나 사료에 다른 식재료를 첨가해 급여했고 시저 등 습식 사료를 같이 첨가해 급여를 했습니다.

처음부터 이렇게 급여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일반 건식 사료를 급여했을 때 먹지 않으니 다른 방법을 찾으며 이렇게 되었던 것이죠. 처음부터 이 방법을 통해 해결했다면 저희 집 개가 이렇게 오래 고생하지 않아도 되었을 겁니다.

마음 약한 당신, 사랑스러운 반려견을 더 고생시킨다.

가족 중 워낙 마음이 약해 사료를 먹지 않을 때 몸이 잘못될까 봐 걱정하며 간식을 조금 주거나 지방 없는 육류를 삶아 사료와 섞어 급여를 했습니다. 이렇게 급여해야만 밥을 먹었습니다. 매일 집에만 있다면 이렇게 급여를 해도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집이 아닌 곳에서도 사료를 먹여야 하는데 여행하는 동안 평소대로 해주지 않으면 먹지 않으니 사람도 지쳤죠. 마음 약한 가족이 장기간 출타했을 때 저도 마음 단단히 먹고 이 습관을 고치기로 했습니다.

버틸만하니까 안 먹는 겁니다. 굶기세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저의 반려견이 거부했던 이유는 단순 편식, 반려견의 단식 투쟁일 때의 상황입니다. 동물이 이유 없이 사료 거부할 경우 건강상의 문제가 있을 확률이 크니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사료를 줬음에도 불구하고 먹지 않아 하루 이틀 힘없이 집에 누워있거나 잠만 잘 때 반려견 건강이 걱정되어 사료를 먹지 않았음에도 간식을 급여하게 됩니다. 개는 생존 본능이 강한 동물입니다. 아니 모든 동물은 생존본능이 강합니다. 며칠 굶는다고 건강이 나빠지지 않습니다.

 

개가 먹지 않아도 버틸만하니까 사료를 먹지 않는 것입니다.

2일, 3일, 4일 그 이상 먹지 않는다며 주인이 버티지 못하고 간식을 주게 되면 똑똑한 우리 아이들은 학습을 하게 됩니다.

"아 내가 수일 동안 버티면 보상이 오는구나"

단순 편식으로 사료 거부를 하는데 중간중간 간식을 주게 되면 개들은 이렇게 학습을 합니다. 마음이 약해지면 악순환으로 빠지게 되며 멀리 봤을 때 반려견만 더 고생시키는 꼴이 됩니다.

 

이거 하나면 저희 개는 저한테 철저히 복종합니다. 개껌인데 간식으로 생각하는 것 같더라고요. 이것만 꺼내면 눈이 초롱초롱해져요;

 

웜지스 덴탈껌, 치석제거 껌 - 먹이 반응이 좋았던 개껌 후기, 강아지 간식

집에 개를 키우는데 터그 놀이를 계속 해주기엔 내 체력적으로 힘들기도 하고 안놀아주자니 스트레스 받을까 걱정이 되어 개껌을 구매했어요. 개껌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는데 소가죽 관련 다큐

itatoz421.tistory.com

그럼 일주일, 한 달이 걸리더도 굶기라고?

아니요. 절대 그러지 않길 바랍니다. 굶기는 것은 가급적 2일은 넘기지 말고 체격이 좋다면 3일까지는 굶기세요. 마음 아픕니다. 저도 또한 그랬습니다. 하지만 나와 반려견이 앞으로 더 고생하지 않도록 마음을 단단히 먹으시길 바랍니다.

 

사료를 아예 주지 말라는 것은 아닙니다.

사료 거부 훈련할 때 사료를 아예 주지 말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급여 시간을 정해 사료를 내어 준 후 10분이나 20분 동안 먹지 않는다면 치워버리세요. 하루 두 번만 이걸 반복하고 2일 동안 시도해 보세요. 이렇게 해서 고쳐지만 정말 다행입니다만 저희 집 개는 고집이 센 편이라 2일 동안 끝끝내 먹지 않았습니다. 3일이 되던 날 똑같이 반복을 했습니다. 그래도 먹질 않았습니다. 이 이상이 되면 개도 힘들어질 것을 알기에 다른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내가 와인을 마실 때 내 반려견과 함께 짠! 강아지 전용 와인-멍와인

 

멍와인 - 반려동물 애완견 간식 추천, 내가 와인으로 분위기를 즐길 때 나의 반려견도 함께 즐기

세계 주류 판매점에 와인을 보던 중 반련동물 중 애완견에게 줄 수 있는 음료가 있어 구매했습니다. 내가 와인으로 분위기를 즐길 때에 나의 반려견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간식이었습니다. 반려

itatoz421.tistory.com

해결 방법

3일 이상이 되면 공복토를 하고 공복토로 인해 관련 소화기 계통 질병일 발생될 수 있으니 공복토를 하지 않을 정도로 강제 급여 했습니다. 소주잔 1잔 반 정도의 사료 양을 물에 적신 후 전자레인지에 돌려 따뜻하게 만들었습니다. 경단으로 만든 후 반려견 입을 벌려 입천장에 붙여주었습니다. 3일간 굶었고, 물에 불었고 따뜻해 향이 풍부해진 건식 사료를 맛봤을 때 버티는 반려견은 그리 많지는 않을 겁니다. 다행히도 저희 집 개는 이 방법이 먹혀들었고 붙여준 사료를 모두 먹었습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종이컵 반 잔 정도의 사료에 물을 붓고 전자레인지에 돌려 다시 급여를 하니 잘 먹더군요.

 

만약 이때도 안 먹는다면 위에서 했던 방법으로 사료를 치우고 사료를 먹을 때까지 공복토를 하지 않을 정도의 양을 강제 급여하길 바랍니다. 수차례 이렇게 해도 먹지 않는다면 건강상 이유 일 수 있고 고집이 정말 강한 반려견이니 전문가 조언을 들어보는 것도 좋을 겁니다.

 

잘 먹는다고 그 순간 정량을 급여하면 다시 안 먹을 수 있으니 주인이 사료를 줄 때 안 먹으면 못 먹는다는 것을 학습시키기 위해 다음번 정해진 시간에 정량을 급여하길 바랍니다.

 

사료를 먹었다면 간식을 주지 말고 큰 칭찬과 놀이 또는 산책을 시켜줘 사료를 먹으면 기분 좋은 보상이 따르는구나를 학습시키고 어느 정도 사료를 잘 먹기 시작했을 때 간식을 제공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제 반려견이 사료도 정상적으로 먹고 산책도 1시간 한 후, 이 글을 작성하는 현재, 제 옆에서 곤히 자고 있네요. 마음이 약하다고 사랑스러운 내 반려견을 더 고생시키지 마세요. 고통은 잠깐이며 잠깐의 고통을 견딘다며 앞으로 서로 행복한 나날이 될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