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ATOZ/컴퓨터

구글 AI 바드(Bard) 사용 후기 - 구글의 새로운 AI - 주식 종목 추천해줘

by 이타토즈 421 2023. 5. 16.

Chat GPT와 마이크로 소프트의 BING AI가 시장에 나오며 구글도 이에 질세라 Bard라는 자연어 ai를 소개했어요. 심지어 홍보자료에 오류의 답변을 홍보하며 구글 주가에 영향을 끼치기도 했죠. 최근 구글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한국어가 포함되어 있다는 기사를 최근에 읽었어요. 저도 궁금해 사용해 보았습니다.

 

AI를 활용한 개인적 사례

2023.03.20 - [NOMADISM/강원도] - Chat GPT, Bing chat과 함께 떠난 혼여 속초 봄 여행 일정 - her는 일생의 공격자일까 일상의 동반자일까?

 

Chat GPT, Bing chat과 함께 떠난 혼여 속초 봄 여행 일정 - her는 일생의 공격자일까 일상의 동반자일

블태기가 오며 어떤 것을 작성할까 고민하다가 내가 좋아하는 테크분야와 여행분야를 접목할 방법이 없을까란 아이디가 떠올랐다. 요즘 핫한 자연어 AI의 조언을 받아 여행을 가면 어떨까 생각

itatoz421.tistory.com

저는 구글 스마트 홈을 사용하고 있었어요. 구글 홈을 기반으로 각종 IoT 제품을 연결해 두었고 음성으로 집 불을 켜거나 끄고 시간에 따라 조명이 켜지고 꺼지고 또 색온도 조절을 자동으로 하게 세팅해 두었죠. 그 이외에 공기청정기와 선풍기 등을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1. 구글 AI 바드 사용후기

크롬으로 들어가 BARD를 검색했어요. 구글에 검색을 하니 검색결과 가장 상단에 바드 베타 링크가 제공되었습니다.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아래 왼쪽 사진처럼 나오고 오른쪽 사진에 개인정보 수집 동의 요구를 합니다.

구글 바드 활용하기구글 바드 사용

1) 구글 AI 바드 사용 방법

개인정보 사용 동의까지 하게 되면 아래 사진처럼 바드는 실험 버전이라며 밑밥을 시전 합니다. 이상한 답변을 하더라도 이해를 바란다는 안내였어요. 

개인정보 수집 허용

사용 방법은 기존 CHAT GPT와 BING AI와 비슷했어요. 채팅창에 본인이 궁금한 것을 질문하면 답변을 해주는 방식이었어요.

구글 AI 바드 후기

2) 구글 바드 HTML 코드 만들기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기에 HTML과 CCS 코드에 대해 검색해 봤어요. 바드에게 어떤 코딩 언어를 할 수 있냐고 물어보니 아래와 같은 답변을 했습니다.

 

"저는 Python, Java, C++, C#, JavaScript, PHP, Go, Swift, Kotlin을 포함한 다양한 코딩 언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HTML, CSS 및 SQL과 같은 웹 개발 언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CHAT GPT를 활용해 티스토리 글 서식을 만들었어요.

2023.03.24 - [ITATOZ/티스토리 설정] - Chat GPT 활용해 내부링크 티스토리 작성 서식 만들기 - 코드 가져가세요.

 

Chat GPT 활용해 내부링크 티스토리 작성 서식 만들기 - 코드 가져가세요.

티스토리 글 작성할 때 내부링크를 넣어 작성하면 SEO에 좋다고 해 최근에 글쓰기 양식을 바꿨어요. MS Clarity로 보면 대부분 아래로 스크롤 휘리릭 하고 나가는 분들이 많더군요. 식당 관련 글은

itatoz421.tistory.com

바드 HTML 코드

3) 구글홈 어시스턴트와 바드 결합할까?

구글은 이미 구글 어시스턴트를 활용한 AI 스피커를 제공하고 있어요. 그렇기에 구글 어시스턴트와 바드 결합에 관해 질문을 하니 당분간은 계획이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서로 결합해 요즘 많이 아픈 마블에 나온 자비스처럼 되길 바라봅니다.

오픈 AI 구글 바드

4) 나델라가 나대는 것 같아?

네 사이아 나델라가 검색 시장에서 나댑니다. 전 세계 검색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구글에 도전하는 MS BING AI가 나왔으니 구글에게 나델라가 나대는 것 같냐는 질문에 어느 정도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았어요 하지만 마지막에 약간의 눈높이 교육을 했죠.

자연어 AI 구글

5) 종목 추천 해줘

S&P 500 지수를 추적하는 ETF의 대표 격인 SPY와 VOO를 비교해 어떤 것이 더 좋은지 질문을 했어요. 답변은 VOO가 더 좋다는 답을 내놓았습니다, VOO가 SPY보다 더 좋다고 판단한 이유는 다른 ETF와 유사한 유동성을 가짐에도 수수료가 저렴한 점을 꼽았어요.

구글 바드 검색

6) 후기

CHAT GPT와 비교해 짧은 문장으로 답변을 내놓았어요. 자세한 내용은 CHAT GPT가 좋아 보였어요. BING AI는 검색반영을 하기에 좀 더 최신 정보와 정확성을 제공했어요. 바드는 정확하게 몇 년도의 정보까지 업데이트가 되었는지 밝히진 않았지만 영국 왕이 누구냐고 물어보니 엘리자베스 여왕이라고 답변하는 것을 보니 최근에 대관식 정보가 업데이트되지 않은 것 같았어요. 실시간 구글 검색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 같지 않았습니다.

 

CHAT GPT와 BING AI와 비교해 한국어 답변을 내놓는 속도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빠른 답변을 내놓았던 점이 좋았습니다. 최근 구글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밝히길 바드 언어 중 한국어 일본어가 다른 국가보다 빨리 적용된 점이 좋았습니다.

 

구글에서 판단하길 신기술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국가들이라 가장 먼저 적용되었다는 기사를 읽었어요. 민감한 주제에 대해 질문을 하면 양쪽 진영에 대한 대표적인 주장을 나열하고 판단은 각자의 몫이라며 가장 이상적인 중립적 답변을 내놓았어요.

 

가령 디즈니 인어공주 PC주의와 관련해 어떻게 생각하냐의 질문이 이런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2019년, 디즈니는 흑인 가수 겸 배우 할리 베일리가 인어공주 실사 영화의 주인공인 아리엘 역을 맡을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발표는 원작 동화에서 아리엘은 백인 여성으로 묘사되기 때문에 소수의 팬들로부터 비판을 받았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디즈니가 정치적 올바름(PC)을 위해 인어공주를 흑인으로 캐스팅했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디즈니가 단순히 캐릭터에 가장 적합한 배우를 캐스팅했다고 생각했습니다.

 

인어공주를 흑인으로 캐스팅하는 것에 대한 논쟁은 PC주의가 예술과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더 큰 논쟁의 일부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PC주의가 창의성의 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PC주의가 창작자에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자유를 제한하고,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기 위해 창작물이 너무 조심스럽고 신중해진다고 주장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PC주의가 예술과 문화를 더 포용적이고 대표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PC주의가 소외된 집단을 대표하고, 소외된 집단이 예술과 문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궁극적으로 인어공주를 흑인으로 캐스팅하는 것에 대한 논쟁은 정답이 없습니다. 그것은 각 개인이 스스로 결정해야 할 문제입니다."

 

딱히 새롭거나 재밌거나 흥미로운 부분은 없었지만 방대한 개인정보를 수직하고 있는 구글의 행보가 내심 궁금하기도 또 무섭기도 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