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악인들이 루트를 만들 때, 여행 후 내가 방문한 곳을 기록하고 싶을 때, 내가 다녀간 여행을 가지고 일정을 남들한테 공유하고 싶을 때 활용하면 좋은 기능입니다. 저는 제 여행 추억을 기록하고자 사용하고 있습니다. 연말 1년 동안 돌아다녔던 기록을 외장하드에 KML 파일로 추출해 보관하고 있죠.
구글 지도 타임라인 KML 파일, 내가 돌아다녔던 기록 파일로 추출하기
해외여행을 다녀오셨다든가 일생 한 번이라도 구글지도를 활성화해 사용하셨다면 그간 이동했던 기록들이 구글지도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물론 항상 GPS활성화를 해두셔야 정확하기 기록이 됩니다. 만약 활성화를 해두지 않으셨다면 중구난방으로 기록이 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의 좋은 점은 카메라 사진 저장에 GPS 정보 삽입 기능을 활성화하고 구글 포토를 이용하신다면 타임라인에 언제 어디서 어떤 사진을 찍었는지도 볼 수 있어 좋습니다. 물론 빅브라더를 믿는 분들에게는 거부감이 생기는 기능일지도 모르죠. 어찌 되었던 구글지도를 이용한다면 비싼 장비 없이 일반인이 어느 정도 KML 파일을 추출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해외 자유 여행 현지 주민처럼 도보로, 대중교통으로 목적지까지 길 찾는 방법
구글 지도 KML 파일이 뭘까?
KML 파일은 Keyhole markup languaged를 의미합니다. 해당 파일은 xml로 지리적 주석 및 시각화를 할 수 있는 파일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내가 방문한 기록을 구글어스에 표현할 수 있습니다.
지도 타임라인 기능 내에 kml 추출 방법
우선 모바일 앱이 아니라 데스크톱 웹 브라우저로 구글지도로 들어가야 합니다. 모바일 앱으로는 KML 추출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PC에 구글지도 앱 설치하는 방법 - 바로가기 활성화
PC 구글지도로 들어왔다면 아래 사진처럼 왼쪽 상단 검색창 안에 있는 막대 3개(더 보기)가 있습니다. 해당 아이콘을 눌러 들어가 주세요.
막대 3개를 눌렀다면 아래 사진처럼 나오게 됩니다. 여러 항목 중 내 타임라인을 클릭해 주세요.
내 타임라인으로 들어갔다면 아래 사진처럼 나오게 됩니다. 이제 내가 추출하고 싶은 일자를 선택해 주세요.
아래 그래프는 하루하루 이동량을 표시해 주는 데이터입니다.
원하는 일자를 선택했다면 아래 이미지처럼 그날 이동한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래를 보면 톱니바퀴 모양(설정)이 있는데 해당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 이미지처럼 "이 날짜를 KML로 내보내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목록을 클릭해 다운로드를 해주세요.
해당 목록을 눌러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면 PC 내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제 이 파일을 활용해 구글어스로 불러오거나 구글지도 내 지도로 불러와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지도 타임라인 KML 추출할 때 주의점
아마 타임라인으로 들어가셨을 때 저처럼 깔끔하지 않을 겁니다. 왜냐하면 구글지도 위치 접근 권한을 항상으로 설정해 주더라도 휴대폰 배터리 관리 차원에서 앱을 실행하지 않을 경우 GPS를 꺼 기록이 깨끗하지 않게 됩니다. 저처럼 깨끗한 기록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휴대폰에 구글지도를 종료하지 않고 백그라운드에 항상 활성화를 하시거나 GPS를 지속적으로 기록해 주는 앱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럴 경우 배터리 광탈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사용하지 못하는 공기계를 가지고 기록하셔도 좋습니다. GPS기록은 데이터 없이도 추적이 가능합니다.
- KML 파일 활용하는 방법 - 여행 중 돌아다녔던 기록으로 추억하기
추가 구글 지도 타임라인 기능 꿀팁! 외도가 의심될 때, 외도로 의심을 받을 때
배우자께서 당사자를 외도한다고 의심할 때 해당 기록을 보여주면 완벽한 알리바이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반대로도 사용할 수 있겠죠^^ 후자의 경우 방패가 될 수 있는 것은 당일 기록을 삭제하는 방법 또는 전체 기록을 삭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상대방이 "너 어제 어디 갔어?"를 시전 한다면 조용히 구글지도 타임라인 들어 소명하세요.
저를 욕하지 마세요. 이런 기능을 만든 아래 기업을 욕하세요.
크게 보기를 누르시면 구글지도로 바로 연결되니 kml 추출을 바로 하고 싶은 분들은 해당 지도로 들어가세요.
what 3 words - ///softly.spike.bridg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