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MADISM/경상북도

경주 아이와 커플 가볼 만한 곳, 월성/전망 좋은 곳-경주의 튀르키예 아르테미스 신전?

by 이타토즈 421 2023. 5. 9.

경주 월성과 경주 국립박물관 관람을 마친 후 본격적으로 여행 2일 차 일정을 시작했어요. 경주 국립박물관을 방문한 것은 2일 차 일정을 시작하기 전 전반적인 신라 역사에 대한 개괄을 알기 위해였어요. 국립 박물관을 기점으로 경주 안압지 월성, 월성교, 첨성대, 대릉원, 금관총으로 이어지는 코스가 만들어지거든요.

 

월성은 현재 경주 신라 유적지 복원사업에 포함되어 있는 곳이었어요. 월성은 신라시대 지형이 초승달처럼 생겼다 하여 월성이라 불린다 해요.

2023.04.11 - [Accommodation/GYEONG-SANG] - 프렌드 게스트 하우스 - 경상도 경주시 숙소 추천, 이야기가 만들어지는 곳, 조식 제공

 

프렌드 게스트 하우스 - 경상도 경주시 숙소 추천, 이야기가 만들어지는 곳, 조식 제공

포항에서 영일대 해수욕장과 환호 공원 및 스페이스 워크를 구경 후 포항 시외버스 터미널에서 경주시로 왔어요. 이동하는 버스 안에서 가장 저렴한 숙소를 검색했어요. 제가 사용하는 앱으로

itatoz421.tistory.com

1. 경주 가볼 만한 곳 - 월성

경주 국립 박물관 관람을 마친 후 안압지를 지나 경주 시내 쪽으로 향하다 보면 월성으로 들어가는 입구가 나와요. 이정표로 월성 발굴현장이라고 안내가 되어 있죠. 아래 표지판의 위치는 첨성대로 갈 수 있는 첨성로와 경주 시내로 가는 원화로 분기점이에요.

 

파사왕 22년(101)에 축조를 해 도성을 옮겼고 이후로 신라역대 왕들의 거처가 되었다고 해요.  성을 쌓기 전 회공이라는 사람이 살았는데 석탈해가 어렸을 때 꾀를 내어 이곳을 차지했다고  해요. 남해왕이 이 그 이야기를 듣고 석탈해를 사위로 삼았으며 석탈해는 남중에 신라 4대 왕이 되었다고 합니다.

 

남쪽으로 남천이 흘러 자연 해자가 되었고 동쪽과 북쪽 선 쪽으로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넓은 해자를 팠다고 해요. 누각과 부속 건물이 있었으며 성 안에는 조선시대 얼음창고인 석빙고가 남아 있어요.

경주 여행 가볼만한 곳경주 데이트 여행 월성

저는 첨성대로 가려다가 월성으로 가는 길이 있길래 월성 발굴현장 쪽으로 길을 돌렸어요. 바로 공유 전동 킥보드를 반납했어요.

2023.03.11 - [NOMADISM/TIP] - T-MAP(티맵) 내비게이션 전동 킥보드, 퍼스널 모빌리티(PM) 사용후기, 국내 자유 여행 도보 여행 보조 대중교통 이동수단

 

T-MAP(티맵) 내비게이션 전동 킥보드, 퍼스널 모빌리티(PM) 사용후기, 국내 자유 여행 도보 여행 보

다음 버스 탑승까지 20분, 택시를 타기엔 아까운 요금, 이미 지친 내 다리 - 해법은 공유 전동 킥보드를 이용해 보세요. SKT T맵을 이용해 퍼스널 모빌리티 사용후기를 남깁니다. 일상생활, 여행 중

itatoz421.tistory.com

언덕을 오르니 아래 사진과 같은 풍경이 보였어요. 경주 시민들과 여행객들이 산책을 하고 있었습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는 벚꽃이 피기 전이라 약간은 삭막한 모습을 보였지만 온화한 햇살 덕분에 봄이 왔구나를 느낄 수 있었어요.

경주 역사 유적지 월성 유적지

1) 월성

월성은 경주 시내를 흐르는 남천, 북천, 서천 안쪽 구릉의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며 반달 모양이라 해 반월성이란 별명도 있어요. 월성에서는 경주 분지 전체를 조망할 수 있고 동쪽에는 명월산, 토함산, 서쪽에는 선도산과 옥녀봉 남쪽에는 남산, 북쪽에는 소금강산이 위치해 요새와 같은 입지를 갖추고 있죠. 월성을 중심으로 동궁과 월지, 분황사와 황룡사 첨성대 선왕들의 무덤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2) 월성 발굴 복원 사업 현장

현재 월성 복원 사업이 진행 중이라고  a부터 d지구까지 광대한 영역에서 발굴작업을 하고 있었어요. 

경주 복원 사업 특별법국내 여행 일정 추천 경주 아이와 가볼만한 곳

월성의 모습을 보고 처음에 딱 든 생각은 여기가 튀르키예 에베소(에페스) 아르테미스 신전이구나란 느낌이 들었어요. 파란색 비닐로 덮인 모습 외에는 아무것도 볼 수 없었어요. 그저 예상도를 보고 상상의 나래를 펼 칠 수밖에 없었어요. 딱 튀르키예 아르테미스 신전이었죠. 아르테미스 신전도 달랑 기둥 하나 남아있었거든요.

경주 역사 유적 복원 사업 특별법아이와 함께 여행하면 좋은 국내 여행지 경주

3) 경주 뷰 좋은 곳 - 월성

월성 설명문에서도 알 수 있었듯이 전망이 너무 좋았어요. 월성 구역 내에 있는 석빙고 인근 언덕으로 올라갔더니 아래 사진과 같이 멋진 전망이 보였습니다.

경주 전망 좋은 장소 추천 여행 일정

가까이는 첨성대에서 멀리 대릉원까지 보이는 전망이었어요. 월성 주변으로 평지라 시아를 차단할 어떠한 것도 없었습니다. 한국은 이런 평지에 아파트를 건설하기 급급 했을 텐데 이럴 때에는 법으로 막아두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물론 안에서 거주하는 지주와 건물주는 죽을 맛이겠지만요.

 

4) 경주 월성 석빙고

월성 내부에 있는 석빙고는 북쪽 위 남북으로 길게 자리하고 있고 조선시대에 얼음 창고로 사용됐어요. 석실은 직사각형으로 만들어졌고 약 1,000여 개의 돌이 쓰였고 천장 외부에는 봉토의 형상을 하고 있다고 해요. 무지개 모양으로 만든 천장에는 공기구멍이 셋이 있고 바닥은 물이 빠질 수 있도록 홈을 파서 비스듬하게 만들었다고 해요.

 

석빙고 출입문 이맛돌에 숭정 기원후 재신유 추팔월 이기 개축이라는 글이 새겨져 있어 영조 17년(1741)에 옮겨 세웠음을 알 수 있다고 해요.

국내 주말 자유여행 일정 만들기 추천

월성 언덕 경계선으로 경주 전망을 계속해서 볼 수 있어요. 실제로도 많은 여행객들과 경주 시민들께서 여유로운 산책을 하고 있었어요.

경주 전만 맛집 추천 월성경주 걷기 좋은 여행지 월성

본격적인 봄이 시작하기 전 여행객들을 맞이하기 위해 단장을 하고 있었고 월성 b구역에는 달 모양 조각을 두어 이곳이 월성임을 나타내고 있었어요.

데이트 하기 좋은 국내 여행지 경주가족 여행지 추천 경주 월성

월성을 지나면 교촌 한옥마을이 나와요. 마을 설명을 들어보면 역사가 오래된 마을 같아 보였지만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곳이었어요. 역사적으로 가치 있는 곳만 유지되어 있고 나머지 다른 곳들은 관광지화가 된 모습이 이었어요 하지만 데이트 및 아이와 방문하면 너무나도 좋을 마을이었어요.

2023.04.28 - [NOMADISM/경상북도] - 경주시 가볼 만한 곳 여행 추천 - 교촌 마을(한옥) - 아이, 커플과 방문하기 좋은 곳

 

경주시 가볼만한 곳 여행 추천 - 교촌 마을(한옥) - 아이, 커플과 방문하기 좋은 곳

교촌마을을 꼭 방문해야지 생각하고 방문한 것은 아니었어요. 경주 국립박물관을 들렸다 월성을 지나 월성교로 가는 길 마을이 있어 겸사겸사 방문했죠. 제가 좋아하는 분위기의 한옥 마을은

itatoz421.tistory.com

교촌 마을은 월성과 월성교를 방문한다면 방문 안 할 수 없는 곳이니 정보를 미리 습득하셔서 더 알찬 여행을 하기실 추천드려요.

- 하단 댓글란 위에 있는 태그를 누르면 관련된 정보를 더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5) 경주 월성 평점

카카오맵 3.5점

구글지도 4.3점

트립어드바이저 3.5점

트립어드바이저 등록된 경주 즐길거리 95개 중 45위

6) 경주 월성 위치

what 3 words - //dinner.curries.shar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