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오랜만에 닭국을 먹으려고 장을 봐왔어요. 닭백숙에 흔히 들어가는 향신료는 빼고 감칠맛으로 끓이는 방법이에요. 조금은 고되지만 이렇게 만들어두면 어디 가서 욕먹지는 않을 거예요.
닭백숙 만들기
닭백숙 식재료
닭 2.2kg, 다시마, 멸치, 표고가루, 파, 마늘, 양파, 후추
닭백숙 레시피
냄비에 약 3~4L의 차가운 물을 받고 다시마와 멸치, 표고가루를 넣어주세요. 가즈레인지에 불을 켜고 최대한 약한 불로 해주세요. 인덕션을 이용하고 있다면 3~4단계로 해주세요.
닭을 성형해 주세요. 닭이 통째로 들어가 있으면 먹을 때 불편하더라고요. 당일 소비할게 아니라면 미리 성형을 해 끓이면 나중에 식사할 때 편해요. 마트에서 통닭을 구매하시지 말고 미리 성형된 닭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저는 통째로 사서 성형을 따로 해줬어요. 통닭을 구매하면 닭꼬리 부분과 다리와 배부분의 지방을 제거해 주세요.
닭 성형이 끝났다면 에어 프라이어나 오븐에 넣고 180도에서 30분간 구워주세요. 저는 바스켓형 에어 프라이어라 많이 못 넣어 일부분만 구워줬어요. 오븐형 에어프라이어나 오븐을 이용하신다면 최대한 많은 닭을 미리 구워주세요.
굽기 전 소금과 후추를 적당히 뿌려주세요.
다시마, 멸치, 표고가루 맛국물이 끓는다면 불을 끄고 채나 면포에 받혀 닭을 끓일 냄비에 부어주세요
마늘 한 줌은 잘게 다져 냄비에 넣어주시고 양파는 손질 후 반으로 갈래 냄비에 넣어주세요.
냄비에 파와 구운 닭 또는 생닭을 넣어주세요.
구운 닭도 마저 넣으셨다면 약 1시간가량 약한 불로 뭉근하게 끓여주세요.
저는 리소토를 만드냐고 한 시간을 오버하는 바람에 살이 쉽게 뭉개지더라고요. 꼭 1시간 언더로 해주세요.
완성
닭은 오래 끓이거나 국물에 장시간 두면 맛이 국물로 다 빠져나와 닭고기 자체가 맛이 없어져요.
집에 여러 번 끓인 닭볶음탕을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를 거예요.
닭고기 살은 푸석거리고 종이쪼리기 씹는 것처럼 아무 맛도 안 나게 되죠.
최대한 빨리 드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 하단 댓글란 위에 있는 태그를 누르면 관련된 정보를 더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