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MADISM/튀르키예(터키)

튀르키예 자유 여행 일정 추천 - 이스탄불 예니 자미(뉴 모스크 Yeni Cami)

by 이타토즈 421 2023. 1. 17.

예니 자미는 이스탄불 에미뇨뉘에 위치한 모스크입니다. 갈라타 다리나 갈라타 타워, 탁심으로 가는 길목에 있어 지나갈 수밖에 없는 곳이기도 해요. 이스탄불을 돌아다니는 트램역이 있어 접근하기 쉽습니다. 

 

- 가볼만한 곳을 모아 일정을 만들었습니다. 가져가세요.

 

해외 자유 여행, 튀르키예 이스탄불 자유 여행 1일차 일정 공유 - 계획 짜지 말고 가져가세요. 일

튀르키예 여행했던 정보를 공유해요. 이 글은 1일차 일정을 공유합니다. 여행 계획 하기 힘드신분들, 해외 자유 여행이 첫음이신 분들, 여행 계획이 지루하고 짜증나시는 분들을 위해 제작되었

itatoz421.tistory.com

 

튀르키예 이스탄불 자유 여행 - 뉴 모스크

영어로는 뉴 모스크라고 불립니다. 예니란 의미가 터키어로 새로운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뉴 모스크로 이름이 불리게 된 것은 건축양식이 기존과 다른 새로운 양식이라 예니라고 불리기 되었다고 합니다.  66개의 돔들이 피라미드 구조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해외 자유 여행 튀르키예 이스탄불 일정 예니 자미
튀르키예 자유 여행 예니 모스크이스탄불 자유 여행 예니 자미

자미 입구 쪽에 있는 현판을 보니 1597년에 시작해 1663년 완공되었어요. 마나레트도 2개밖에 없으니 그렇게 큰 규모의 자미도 아니고 국가 지정 사업으로 건축되었을 텐데 66년이란 세월이 걸렸다는 게 의아했죠. 구글로 정보를 찾아보니 건충 도중 인명피해와 천재지변, 예산 등의 문제로 건축기간이 길어졌다고 설명되어 있었어요. 16세기 ~ 17세기나 21 세기나 건축에 발생되는 문제는 똑같구나를 느낄 수 있었어요. 1597년 무라트 3세 왕비 사피예의 명령으로 건축을 했다고 해요.

 

여행객들이 많이 방문하지 않은 자미라서 그런지 모스크 중앙 세정대가 실제로 이용되고 있었습니다. 해당 세정대는 이슬람교인들이 기도를 하기 전 행하는 의식인 우두를 하는 곳이에요.

 

우두 의식의 순서는 다음과 같아요.

  1. 하나님의 이름으로 라고 말한다.
  2. 손을 세 번 씻는다.
  3. 물로 입 속을 헹군다
  4. 물로 코 속을 헹군다.
  5. 귀를 제외한 얼굴을 씻는다.
  6. 팔꿈치를 포함해 팔을 씻는다.
  7. 적은 손으로 머리를 다듬는다.
  8. 젓은 손으로 귀를 닦는다.
  9. 발가락 끝부터 복숭아뼈까지 씻는다.
  10. 검지손가락을 펴 하늘을 향하고 하나님 외에 경배받을 존재는 없으며 무함마드 하나님이 보내시 사도임을 증언합니다.라고 말한다.

종교는 당시 민중에게 합리적인 준법정신 함양을 하는 수단 중 하나였다고도 해석하는데 아마 종교적인 이유가 더 컸겠지만 위생의식을 통해 질병을 예방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니었을까라 생각이 들었어요.

해외 자유 여행 일정 만들기 이스탄불 모스크해외 여행 일정 뉴 모스크

방문했을 당시 여행객보다는 이슬람교신자분들이 더 많이 방문하는 자미였어요. 여행객으로 인해 붐벼 소란스러움 보다는 조용하고 경건한 분위기가 났습니다. 

해외 여행 이슬람 모스크 탐방해외 자유 여행 일정 만들기 모스크

중앙의 가장 큰 돔은 대리석 기둥 4개가 하중을 버티고 있었어요. 기둥 모서리에 이슬람 캘리그래피가 그려져 있었습니다. 해당 캘리그래피는 이슬람교에서 중요한 사람들의 이름이 적혀 있어요. 대부분 모스크에는 저런 현판이 있습니다. 현판의 이름이 궁금하신 분들은 제 블로그 아야 소피아 모스크 글을 참조하세요.

해외 자유 여행 일정 만들기 예니 자미

별도의 공간이 있는 것을 보아 예니 자미의 뮈예진 마펠리 같아 보였지만 신자들이 들어가 기도하는 것을 보면  또 아닌 것 같기도 했습니다.

 

모스크의 선입견 깨지기

모스크는 항상 신성한 곳으로 휴식을 할 수 없는 곳으로 인식하고 있었어요. 아무래도 미디어에서 만나는 이슬람은 이슬람 빙자한 우덜식 원리주의 소식에 노출되다 보니 그런 웨스탈리즘이 생겼죠. 현지에서 방문해 보니(물론 튀르키예여서 더 그런 것 일수 있지만) 우리네 크리스천 교호와 다를 곳이 없는 곳이었어요. 기도시간이나 예배시간에는 경건하게 사용되지만 그 이외에 시간에는 신자들이 편하게 앉아 대화를 주고받고 아이들이 뛰노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튀르키예 이스탄불 자유 여행 일정 만들기

부부가 방문해 아이를 안고 서로 대화를 주고받는 부부도 있었습니다.

너무 평화로운 곳이었어요.

 

그 시대의 모스크의 흔적 찾기

과거 모스크는 종교적인 상징뿐만 아니라 주변에 학교와 목욕탕, 시장 등 다양한 시설들이 있었어요. 자미는 요즘으로 치면 문화 콤플렉스 같은 곳이었죠. 대부분 시설은 현대로 오며 모스크에서 분리되어 나갔지만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어요. 

해외 자유 여행 방법

예니 자미 옆에는 바로 이집션 바자르 (므스르 차르쉬스, Mısır Çarşısı)가 남아 있어요. 자미를 구경하고 이집션 바자르로 향하는 길 아이가 비둘기한테 장난치는 모습이 귀여워 찍었어요.

 

- 댓글란 위에 있는 태그를 누르시면 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튀르키예 이스탄불 자유 여행 일정 - 예니 자미(모스크 Yeni Cami) 위치

what 3 words - ///parties.fines.oth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