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Clarity란?
홈페이지에 어떤 플랫폼으로 방문하고 얼마나 읽으며 어디서 나가는지 확인할 수 있는 툴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비슷하지만 내 글을 어디서 유심이 보는지 광고 어디서 클릭을 하는지를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좋습니다. 글 중에서 어디에 배치된 광고 클릭률이 높은지 확인할 수 있죠.
티스토리 스킨 편집에 넣어서 해도 되지만 구글 태그 매니저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미 사용하고 있다면 더욱 간단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사진과 함께 설명을 드릴 테니 천천히 따라 해 보세요.
설치 방법
구글 크롬이나 ms 에지 등 본인이 이용하고 있는 브라우저에 ms clarity를 검색 후 가장 처음에 있는 링크로 들어오시며 됩니다. 링크로 들어오셔서 아래 사진과 같이 무료로 등록하세요! 를 클릭해주세요.
들어오셨다면 우측 상단에 있는 새 프로젝트 추가를 눌러주세요.
새 프로젝트 추가를 누르면 가운데 팝업이 아래 사진과 같이 나오게 됩니다.
성명에는 블로그명을 넣으면 여러 블로그를 등록해도 구분하기 쉽겠죠? 본인의 블로그명을 입력해주시고 그 아래 본인의 블로그 URL을 넣으시면 됩니다. 사이트 로데오를 선택하면 다양한 목록이 나오는데 티스토리를 블로그이니 블로그로 선택해주시면 돼요.
* 새 프로젝트 추가를 누르셨다면 아래 사진과 같이 Clarity 설치하는 방법 옵션이 나오게 됩니다. 이미 구글 태그 매니저에 계정이 등록되어 있다면 바로 google tag mansger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와 구글 애널리틱스 통합을 해주시면 간단하게 등록이 완료가 됩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모두 연동하면 아래 사진처럼 연결이 완료됨을 표시해 줍니다.
이렇게 작업을 하시고 최소 2시간 정도 지나면 ms clarity가 정보를 표시해 줍니다.
만약 구글 태그 매니저를 등록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를 했던 페이지에서 아래로 스크롤을 하면 추적 코드를 제공해주는데요. clarity 추적 코드 복사를 해주세요.
복사를 하셨다면 내 티스토리 블로그로 와서 설정으로 들어간 후 스킨 편집으로 가주세요.
스킨 편집에서 html 편집을 눌러주세요.
스킨 편집을 누르면 외계어 같은 엄청난 코드들이 나오는데 당황하시 마시고 아래 사진과 같인 <head>로 표기된 아래 그대로 붙여 넣기를 하시면 됩니다. 코드를 넣었다면 최소 2시간 이후에 ms clarity에 수집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데이터 확인
수집된 정보는 아래 사진과 같이 보여줍니다. 인기 페이지와 접속한 브라우저, 머문 시간 및 자바스크립트 오류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요. 하지만 이런 정보는 구글 애널리틱스도 제공하니 ms clariy와 다른 점이 없잖아요? 첫 번째 사진에 있는 인기 페이지 빨간 박스를 보시면 동영상 캠코더 아이콘이 보일 거예요. 아이콘을 눌러서 들어가시면 가장 아래 있는 사진처럼 보이게 됩니다.
내가 작성한 글을 몇 초 동안 읽고 어떤 기기, 어떤 플랫폼을 통해 유입이 되었는지 어떤 국가에서 유입이 되었는지 왼쪽에 간단하게 표시가 되고 영상을 재생하면 내 글 어떤 문단에서 유심히 읽고 어디에 위치한 광고를 보고 클릭을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를 기반으로 앞으로 글을 작성할 때 어떤 위치에 광고를 넣을지 고민해보시면 되죠.
추가로 클릭한 위치와 횟수를 추적할 수 있어 무효트래픽 의심 IP 보고서를 구글 애널리틱스에 만들어두셨다면 진짜 악의적인 클릭인지 순수 사진확대를 위한 클릭인지 분별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