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한 번쯤은 고민하게 될, 내가 작성한 글을 언제 올리면 좋을지 생각해보지 않았나요? 다음이나 네이버 포탈 노출되는 기준엔 최신성도 반영돼 언제 업로드하는 게 반응이 좋을지 고민하게 될 겁니다. 어느 날은 반응이 좋았다가 어느 날은 안 좋고... 이걸 데이터를 활용해 어느 정도 감을 잡을 수 있다면 한 번쯤 시도해 봐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이 글은 제 뇌피셜이기에 정확하지 않지만 데이터를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티스토리 포스팅 시간 결정하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 가장 기본적으로 삽입하게 되는 구글 애널리틱스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등록한 홈페이지 내에 쌓이는 데이터를 차트로 보여주고 분석하는데 있어 유용한 툴입니다. 나를 방어하기 위한 ip추적도 할 수 있는 좋은 것이죠. 만약 구글 애널리틱스 또는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적용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가급적 적용해두시길 추천드립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내 구글 애널틱스 코드 삽입하는 방법 - 이 방법을 사용하셔도 되고 링크 내 하단에 있는 방법 대신 서치 콘솔처럼 html을 직접 삽입하셔도 무방합니다.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하기 - 나의 데이터를 BD화 하고 싶다면 필수!
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 서치 콘솔 다음으로 중요한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하기입니다. 서치 콘솔은 구글에게 내 글을 가져가라고 요청하는 기능이 메인이라면 애널리틱스는 내 블로그에 유입
itatoz421.tistory.com
애널리틱스를 등록하면 다음날부터 데이터가 쌓이기 시작합니다. 홈에서 보면 왼쪽 아래 사용자들이 언제 방문하는지 시간대별로 알 수 있는 그래프를 알려줍니다. 아래 사진이 제 그래프입니다.
언제 몇시에 블로그 포스팅하는게 좋을까?
아래 제 데이터를 보면 오전 10시에서 11시, 오후 2시 ~ 오후 4시, 오후 8시 ~ 10시에 많은 사람들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본인이 미국 증시 관련해서 글을 작성한다면 오후 4시 이후로 반응이 좋을 수도 있죠. 저는 보통 먹는 것과 여행 가는 것 등을 작성하다 보니 이런 시간대에 유입이 많이 되는 것 같았습니다 게다가 휴식하는 것과 관련된 것이다 보니 수요일 또 목요일에 집중적으로 유입되는 것을 알 수 있었죠.
포스팅한 글이 다음 포털에 노출되는 시간이 보통 20~30분정도 소요가 되니 내가 목표로 하는 시간보다 20~30분 전에 포스팅이 되게 설정해 두면 되죠.

이전에는 생각없이 새벽 4시로 포스팅했는데 이 데이터를 보고 나서는 작성한 주제에 따라 요일, 시간을 선택해 업로드를 하고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활용해 오전 11시에 업로드되게 한다든지 못해도 오후 2시에는 업로드가 되게 설정하고 있어요.
티스토리 예약 발행 기능 활용하기
예약기능을 잘 활용하지 않는분들이라면 위 언급한 시간대에 포스팅을 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죠. 업무 중에 티스토리를 할 수 없으니까요. 블로그 포스팅에 있어 예약 기능을 활용한다면 내가 다른 업무를 할 때 글이 알아서 업로드 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글을 다 작성하고 포스팅 완료를 할 때 발행일을 현재로 선택해 공개 발행을 하는 것이 아닌 오른쪽에 있는 예약을 활용해 원하는 일자, 시간에 업로드 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예약을 선택하고 구글 애널리틱스에 나온 유입이 많은 시간 30분 전에 자동 업로드 되도록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두면 시간이 날 때 여러개의 글을 쓰고 하루하루 포스팅이 되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1일 1일 포스팅을 초과달성해 마음의 여유를 줄 수도 있고요.
이렇게 한다고 해서 유입이 획기적으로 증가하지 않았지만 데이터를 활용해서 적용하다면 추후 작은 보상이 있지 않을까란 믿음을 가져봐요. 과거 방송국에서 황금 시간대에 메인 드라마를 제공하거나 유튜버들이 특정 시간대에 업로드하는 것도 이런 데이터 때문에 그런 것이겠죠.
그들과 똑같은 시간대에 경쟁하기 보다는 내 블로그 데이터를 활용해 적용한다면 더 좋은 반응이 있지 않을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