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휴대폰은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이미지 확장자 포맷을 변경해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현시점에서 HEIC 파일 포맷이 JPG보다 좋지만 간혹 HEIC를 활용할 수 없는 구형 웹페이지들이 있죠. 이럴 경우 사진을 JPG로 변경해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 물론 간단히 드래그해 확장자명을 바꾸는 방법도 있죠.
갤럭시 카메라 사진 이미지 저장 확장자명 변경하는 방법
변경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이미지 관련 설정 변경이니 휴대폰 카메라를 실행해 주세요. 카메라 실행 후 왼쪽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카메라 설정)을 눌러 들어가 주세요.
아래로 내리다 보면 사진 포맷이 있습니다. 포맷을 눌러주세요. 다음으로 오른쪽 사진처럼 HEIC를 활성화화면 HEIC로 저장이 되고 비활성화를 하면 JPG로 저장이 됩니다.
HEIC는 뭘까?
HEIC는 High efficiency image format으로 MPEG에서 개발된 이미지 확장자입니다. 장점은 jpg에 비해 절반가량 용량으로 동일한 화질 또는 더 좋은 화질로 사진 파일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HEIC와 JPG 화질비교 및 용량 비교
산술적인 계산으로 생각하면 용량이 적은데 어떻게 이미지 퀄리티가 동일하거나 좋은지 이해하기 어렵죠. 간단한 사진으로 비교하며 아래와 같습니다.
최대한 동일 선상에서 촬영했고 조도도 동일한 환경에서 촬영했습니다.
왼쪽은 HEIC 이미지이고 파일 크기는 1.23mb입니다.
오른쪽은 jpg 이미지이고 파일 크기는 2.89mb입니다.
육안으로 보기에 큰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용량이 적다고 화질이 나쁘지 않죠. 화질은 동일한데 파일 용량이 적다면 한정된 모바일 스토리에 더 많은 사진을 저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용량에 허덕이는 사람한테는 단비와도 같은 확장자 파일입니다.
모바일 내 갤러리 최대 확대 이미지 비교
위 사진과 마찬기지로 HEIC는 왼쪽이고 오른쪽이 JPG이미지입니다. 사진은 위 사진 핸드 드립 포트에 남아 있는 물때를 최대한 확대해 봤습니다.
오히려 제 눈에는 HEIC 화질이 더 좋아 보이네요. 용량은 적은데 이미지 퀄리티가 좋다면 HEIC 포맷으로 저장하는 게 좋죠. 평소에는 HEIC로 이미지를 저장해두고 갤럭시 사진 편집앱에서 사진을 편집하면 JPG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컴퓨터 기준으로 위 제공한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편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댓글